'하도급지킴이' 더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7/02/21 [08:54]

'하도급지킴이' 더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새만금일보 | 입력 : 2017/02/21 [08:54]


공공사업에 대한 하도급 계약·하도급 대금 적정지급 여부 등를 확인할 수 있는 하도급지킴이 시스템의 편의성이 한층 강화됐다
조달청은 하도급 계약 및 대금청구 간소화 등 이용자 편의를 향상시킨 하도급지킴이 시스템을 개편해 20일 오픈했다.
하도급지킴이란 공공사업을 수행하는 원·하수급자가 하도급 계약 체결 및 대금지급 등을 온라인으로 처리하고 발주기관이 그 결과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는 시스템이다.
2013년 12월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16년 말 기준 730개 발주기관과 7,983개 업체가 이용하고 있다.
이번에 개편된 하도급지킴이 시스템은 하도급계약 절차와 대금청구 절차 간소화 등에 특히 초점이 맞춰졌다.
하도급 계약시 기존에는 오프라인에서 하도급 계약 체결·통보·검토의 계약 절차를 이미 수행한 경우에도 시스템을 통한 계약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했지만, 개편된 시스템에서는 계약정보 입력만으로 하도급 계약 절차 생략이 가능해 발주기관 및 업체가 겪었던 불편함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기존 대금 청구시 노무비, 자재·장비대금을 기성/준공금과는 별개로 각각 청구해야 했던 것이 한 건으로 통합청구 할 수 있도록 간소화됨에 따라 대금청구 ~ 대금수령까지의 전체적인 처리시간이 대폭 단축됐다.
이외에도, 발주기관이 동일하더라도 계약별로 계좌를 만들어야 했으나, 발주기관이 동일한 경우 계약에 관계없이 중복으로 약정계좌 사용이 가능해 졌다.
또한, 기존 시스템에 없던 재하도급 관리 기능, 인지세 납부 확인 기능 등을 추가해 사용자 업무 편의성도 개선했다
/송부성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