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제2청사 건립 서둘러야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7/04/24 [00:27]

전주시 제2청사 건립 서둘러야

새만금일보 | 입력 : 2017/04/24 [00:27]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전주시 제2청사 건립 문제를 지금이라도 서둘러 마무리해야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이는 전주시가 2005년부터 2017년까지 현대해상(2,5,6,8층)과 대우증권(5,6층) 일부를 임차해 사용하고 있어 시민들이 막상 곡 필요한 민원을 처리하고자 전주시를 방문해도 어떤 부서가 어디에 있는지를 몰라 쉽게 처리할 수 없어서다.
특히 전주시는 시민들의 세금으로 운영됨에도 불구하고 정작 시민들이 민원 해결을 위해 전주시청을 방문해도 주차(주차대수:시청ㆍ의회-지상62ㆍ지하75)할 곳이 없거나 있어도 일정부분 주차요금을 내야하는 애로를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시는 매주 1~2회 정도 공공행사를 추진하고 있어 그나마 좁은 주차장을 가득 메울 뿐만 아니라 시청 앞 노송광장 일원에서 자신들을 주장을 내놓는 개인 및 단체들의 시위차량으로 인해 거의 매일 어수선한 분위가 반복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전주시청 공무원과 전주시의회 의원 및 직원들도 자가용을 가지고 출근할 수도 없을 뿐더러 현대해상과 대우증권 건물에서 근무하는 직원들도 본청과 떨어진 곳에서 업무를 보는 관계로 소외감을 느끼거나 업무 공유를 통해 처리해야할 때에도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그동안 시 본청은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에서 정하고 있는 기준 면적 3.3㎡ 당 1만9,098㎡(5,787평) 대비 3.3㎡ 당 1만1,043㎡(3,346평)을 유지하고 있어 8,055㎡(2,436평) 부족으로 6,487㎡(1,963평)을 임차 사용하는 실정이었다. 이에 따라 민원실 옆과 강당동 증축 및 청사 주변 기존 건물 매입 활용하는 방안 등에 대해 다각적인 검토가 이어져왔다.
하지만 민원실 옆은 당시(2004년) 경기불황으로 보류됐고 강당동은 구조적인 면에서 수직증축의 어려움이 발생했다. 아울러 인근 기존 건물 매입은 대지협소 및 주차시설 부족으로 인근 토지 추가 매입 불가피 및 위생ㆍ냉난방 설비 노후화로 리모델링 비용 추가 요소가 예상됐다.
이와 함께 민원실 건너편 부지 및 건물 매입은 대상 건물이 여러 동으로 통합관리의 어려움과 개별 냉난방 시설로 에너지 효율성 저하, 승강기 등 장애인 규정에 부합하고 건물 구조상 개보수의 어려움 등이 분석됐다.
이밖에도 시민의 눈에 잘 띄는 현대해상(17년경과, 지하5층ㆍ지상15층, 연면적 1만4,616㎡)을 매입해 제2청사로 활용하려해도 현대해상에서 매각 계획이 없어 수포로 돌아가고 말았다.
노송동에 거주하는 김상현씨는 “전주시민이 전주시청을 찾을 때마다 느끼는 불편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과거 민선 1기 때부터 그 필요성은 충분했음에도 예산 타령만 하거나 전주ㆍ완주 통합 등을 이유로 차일피일 미루다가 결국 민선 6기까지 오게 됐다”면서 “그러나 민선 6기도 그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기에 이제라도 제2청사 마련을 위한 중장기적인 계획마련과 더불어 의회의 대승적인 협조를 얻어 올해부터라도 예산 마련에 나서야한다”고 주장했다.
/조세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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