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다문화이주민+센터 개소

다문화가족과 외국인에게 필요한 서비스 한 곳에서 제공

최두섭 기자 | 기사입력 2019/09/23 [15:20]

익산시 다문화이주민+센터 개소

다문화가족과 외국인에게 필요한 서비스 한 곳에서 제공

최두섭 기자 | 입력 : 2019/09/23 [15:20]


익산시가 23일 익산역에서 정헌율 익산시장, 조규대 익산시의회 의장,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다문화가족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익산시 다문화이주민+(플러스)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소식 행사는 다문화가족의 식전공연과 개회식, 내빈소개, 경과보고, 정헌율 시장 인사말씀, 축사, 테이프 커팅식, 센터 순회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다문화이주민+센터는 결혼이민자, 외국인근로자, 유학생 등 지역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에게 외국인 등록과 체류기간 연장, 고용 허가, 통역 등의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설치됐다.


센터는 전북 유일 공간통합형 건물로 익산시를 비롯해 법무부와 고용노동부, 익산노동자의 집,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5개 기관이 입주해 있으며 모두 16명의 직원들이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문화적 차이와 언어소통의 한계로 어려움을 겪는 외국인근로자를 위해 통·번역사가 상주해 고충상담 및 통·번역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같은 공간에 있는 다문화가족 교류·소통공간은 북카페와 정보검색실, 교육실, 휴식공간, 수유실 등을 갖추고 있으며 센터를 이용하는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들의 자조모임이나 자녀교육 및 상담, 정보교류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다문화가족과 외국인들이 다문화이주민+센터를 통해 행정서비스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며 “다문화가족들의 의견을 수시로 반영해 한국생활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최두섭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