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문서 감축, 학교업무 능률 높인다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20/03/06 [06:58]

공문서 감축, 학교업무 능률 높인다

새만금일보 | 입력 : 2020/03/06 [06:58]

 

전북도교육청이 학교에 부담을 주는 불필요한 공문서를 최소화하기 위해 공문서 감축에 적극 나선다.

5일 도교육청은‘2020년 공문서 감축 추진 계획’을 각 교육지원청과 직속기관 등에 안내하고 단위학교에 부담을 주는 불필요한 공문서 생산을 최소화할 것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공문서 감축 추진 계획은 △공문서 처리 관행 개선 △공문서 통제관 지정 운영 △자료집계시스템 활용 유도 △공문서 불편신고제 시행 △공문서 총량제 시행 △공문서 감축 평가제 등 6개 분야로 이뤄졌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상시적인 공문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 공문서 양을 감축하고 질적 향상을 위해 ‘공문서 현장 모니터링단’을 구성·운영한다.

특히 외부기관의 홍보성 공문을 학교에서 접수하지 않도록 도교육청에서 공문게시 처리해 학교의 행정업무를 경감한다는 방침이다.

공문서 통제관도 지정·운영한다.

각 기관에서 공문서 통제관을 지정, 각급 학교로 발송되는 모든 공문서에 대해 적정 여부를 검토하도록 한 것이다.

공문서 통제관은 도교육청에서는 과장 및 담당관이, 직속기관 및 교육지원청은 각 부서장이 맡는다.

자료집계시스템 적극 활용도 유도한다.

단순하거나 경미한 자료 요구시에는 자료집계시스템을 활용하고 이를 위해 전북교육연구정보원에서 자료집계시스템 사용자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공문서 불편 신고제도 시행한다.

도교육청 누리집에 공문서 불편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신고된 사항에 대해서는 통합게시판 처리와 모니터링 결과로 활용한다.

이와 함께 각 기관별·부서별 공문서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공문서 감축률을 성과평가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공문서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공문서를 구체적으로 점검하고 외부기관 공문관리 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공문서를 감축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고영재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