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특별재난지역 지정 ‘목청’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20/08/10 [20:10]

전북 특별재난지역 지정 ‘목청’

새만금일보 | 입력 : 2020/08/10 [20:10]

 

전북지역에 집중폭우가 쏟아져 인명피해는 물론 침수와 붕괴 등 막대한 피해가 발생한 것과 관련 전북도와 전북도의회가 한목소리로 신속한 복구를 위해 ‘전북은 물론 전국을 특별재난지역 지정 선포’촉구의 목소리를 높였다.


우선 송하진지사가 집중호우 피해와 복구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전북을 찾은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이번 호우로 전국적인 피해가 발생한 만큼 특별재난지역을 특정 지역이 아닌 전국적으로 지정해 줄 것을 적극 건의했다.


올해 초부터 이어진 코로나19 여파에 더해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마저 겹치면서 전국적으로 피해가 누적되고 온 국민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어 전국에 대한 정부의 특별지원이 필요하다는 제안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0일 섬진강 제방 붕괴로 수해를 입은 남원시 금지면 금곡교 제방 유실 현장과 이재민 임시 거주시설 등을 방문해 피해 상황과 응급조치 상황, 앞으로 복구계획 등을 점검하고 피해 주민들을 위로했다.


정세균 총리와 함께 현장을 찾은 송하진지사는“호우피해가 전국에 걸쳐 발생하면서 사상 최대 피해액이 예상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의 상실감이 크다”며 “전북도는 민관이 힘을 모아 피해복구에 온 힘을 쏟고 있지만 지금은 국민에게 어려움을 이겨낼 용기와 희망을 줄 정책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송 지사는 이어 “심각한 호우피해를 입은 전북도뿐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등을 고려해 전국을 특별재난지역 지원기준 수준으로 특별지원할 필요가 크다”며 “이번만큼은 정부 차원에서 특별재난지역 지정 기준을 최소화해 특별재난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해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수해 지역 점검에 이어 남원시 금지면 문화누리센터를 찾아 임시 대피 중인 이재민들에게 위로의 말을 전하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귀가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남원시 금지면 수해지역은 지난 8일 오후 1시경 섬진강 제방 붕괴로 금지면, 송동면, 대강면의 주택 477세대와 농경지, 비닐하우스 등 1,100여ha가 물에 잠기는 큰 피해가 발생했다.


이재민은 모두 710명으로 금지면 문화누리센터, 인근 학교 등에 임시 대피 중이다.
앞서 전북도의회 송지용 의장을 비롯한 의장단과 각 상임위원장단은 10일 오전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도내 전 지역에 집중폭우로 인명피해는 물론 침수와 붕괴 등 막대한 시설피해도 발생했다”며 “특히 제5호 태풍 장미까지 북상 중이어서 추가 피해도 우려된다”고 밝혔다.


또한 “남원 섬진강 제방이 유실되면서 이 일대 주택과 농경지 침수로 수백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며 “주택과 축사, 양식장, 농작물 침수 등 사유시설 피해가 속출하면서 가뜩이나 장기화하고 있는 코로나19에 이어 호우피해마저 발생해 도민들은 깊은 절망감에 빠져 있다”고 강조했다.
송 의장등은“사상 유래없는 재난 상황에 지자체 대응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집중호우의 심각성을 엄중히 인식해 도내 피해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조속히 선포하고 피해 보상과 복구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정부에 건의했다.


또한 “실의에 빠진 피해지역 주민들의 생활 안정과 사유시설의 직간접지원 확대를 통해 하루속히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현실적인 피해 보상책을 강구하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행안부는 침수피해 지역의 신속한 복구를 위해 특별교부세를 긴급 지원해야 한다”고 건의하며 “전북도 역시 선제적으로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 복구계획을 수립해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전북지역은 지난 7일부터 9일 사이 평균 누적 강수량 338.3㎜를 기록했고 남원 432.6㎜, 순창 544.4㎜ 등 집중호우가 쏟아져 도로 51개소, 산사태 99개소, 주택침수 685동 등 총 1,094건의 피해가 발생했다.
이대기기자/daehope@hanmail.net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