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찰, 3先 치안활동을 통한 치안문제 해소 주력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20/09/16 [15:58]

전북경찰, 3先 치안활동을 통한 치안문제 해소 주력

새만금일보 | 입력 : 2020/09/16 [15:58]


전북경찰청은 지역사회와 치안정책 공유 등 협업을 토대로 지역 치안문제의 종합적.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선제적.예방적 경찰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일상생활 주변의 범죄불안감이 높은 환경을 점검하고 자치단체 및 시설주와 논의해 범죄취약 환경을 개선하는 등 범죄유발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 도내 경찰서에서 활동하고 있는 범죄예방진단팀(CPO)이 조도, 조명 간격, CCTV 설치여부 등 셉테드(CPTED) 기법을 활용해 범죄 불안환경을 면밀히 진단한다.

점검 결과 드러난 취약요인은 각 자치단체와 공유하고 이를 환경개선 사업에 반영, 개선해 나가도록 하는 등 경찰(진단ㆍ분석)과 자치단체(환경개선) 간의 협업으로 지역사회 범죄예방활동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할 예정이다.

 

 

# 지역별 맞춤형 치안시책 마련

전북경찰청은 LH전북지역본부와 업무협약 후속조치로 LH에서 관리하는 임대아파트에 대해 범죄예방진단팀이 범죄취약 부분에 대해 진단 후 LH전북지역본부에서 예산을 투입해 CCTV 설치, 수목 가지치기 등 안전한 주거 환경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전북우정청, 도시가스 3사 간 업무협약 후속조치로 집배원, 가스안전점검원 등이 범죄취약요소 발견 시 경찰에 통보하면 경찰에서 문제점 해결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아울러 각 지역에 실정에 맞는 다양한 치안시책도 추진하고 있다.

완산에서는 재개발지역의 공가 방치로 인한 청소년 탈선 예방을 위해 자치단체 및 재개발조합과 협조해 공가 출입제한 안내문과 플래카드를 게첨하고 보안등 교체 등 개선해 범죄 유발요인을 제거했다.

군산에서는 군산맘카페(회원 2만6,910명)를 활용해 언택트(비대면) 의견수렴으로 여성불안 장소를 발굴, 범죄예방진단팀의 현장진단 후 자치단체 협업을 통해 솔라표지병, 보안등 설치로 여성불안환경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완주에서는 외국인 주거 밀집지역에 대한 치안대책 일환으로 외국인 간담회를 통한 취약요소에 대한 여론수렴 후 자치단체 협조로 로고젝터, CCTV 등을 설치하고 외국인과 합동 순찰활동을 전개했다.

무주에서는 무주 양수발전소, 덕유산국립공원, 덕유산 리조트 합동으로 취약계층 2개 가구에 대해 침입방지시설 등을 설치했고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 예정이다.

 

 

# 지역공동체치안 협의체 운영

익산에서는 여학생들의 귀갓길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문화관광재단,희망연대,자율방범대,주민자치회 등이 역할 분담을 통해 벽화그리기, 방범시설 설치, 도심정원 조성 등에 참여해 취약요인을 개선했다.

부안에서는 새만금사업 추진 관련 공사차량 운행으로 인한 주민들의 생활민원에 대해 경찰의 거점순찰 및 교통안전시설을 보완하고 주민, 지자체, 사업체 등과의 정기간담회를 통해 주민불안감을 해소했다.

덕진에서는 여성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여성안심공원 12개소를 지정해 여청계?강력팀은 연계순찰 및 화장실 불법촬영 카메라 점검, 자율방범대 합동순찰, 자치단체에서는 보안등, CCTV 등 시설을 개선하는 등 공동체치안활동을 추진했다.

 

 

# 선제적 절도예방대책 실시

정읍에서는 농산물 보관장소 등의 위치가 표시된 농축산물 절도 예방 지도를 제작해 탄력순찰 노선을 지정하고 자율방범대와 합동 순찰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완주에서는 농산물 경작지, 농산물 보관장소, 축사 등에 대해 순찰 중 5분간 거점 및 범죄예방진단을 실시하고 경작자에게 안심인증 사진을 전송하는 '5분 안전 진단제'를 실시하고 있다.

진안에서는 인삼농협과 협업해 농협 예산으로 인삼밭 300개소에 도난예방 플래카드를 부착하고 경찰에서는 집중순찰구역으로 지정해 특별 순찰활동을 실시하는 등 인삼 절도 예방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진교훈 전북경찰청장은 “도민의 안전을 위해서는 지역치안에 대한 면밀한 진단과 분석을 중심으로 지역사회 모두의 문제 해결 노력이 필수”라며 "먼저 살피고(先察), 사전에 위험요인을 제어(先制)하고 앞장서서 문제를 해결(先決)하는 3先 치안활동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이인행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