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푸드플랜 성공적 실행 '속도'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20/11/24 [16:20]

익산시, 푸드플랜 성공적 실행 '속도'

새만금일보 | 입력 : 2020/11/24 [16:20]


익산시가 ‘시민이 행복한 미래먹거리 생태계 구축’을 비전으로 추진하고 있는‘푸드플랜(먹거리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시키기 위한 막바지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시는 24일 푸드플랜을 실행할 중간조직인 재단법인 설립을 위한 조례 제정, 전북도 타당성 심의 등 기본절차를 마치고 출연금 예산이 편성되는 대로 이사회 구성 등 조직 마련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우선 시는 푸드플랜을 실행하기 위해‘익산시 먹거리 기본권 보장 조례안’과 사회복지시설 등 단체급식에 지역 농산물을 제공하는 내용이 담긴‘익산시 지역농산물 공공급식 지원 조례안’을 마련했으며 의회 심의를 앞두고 있다.

 

이어 푸드플랜을 실행할 중간조직인 재단법인 설립을 위한 전북도 타당성 협의 등 사전절차를 마쳤으며 출연금 예산이 편성되는 대로 본격적인 조직구성에 나설 계획이다.

 

푸드플랜을 실행할 중간조직인 재단법인은 이사회 구성 등 법인설립 절차를 내년 3월까지 완료하고 센터장을 중심으로 사업 진행 상황에 맞게 1차년도 12명, 2차년도 16명, 3차년도 39명까지 조직을 단계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푸드플랜 성공에 열쇠가 될 민관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생산자 단체와 시민소비자 단체 등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한 푸드플랜 교육, 회의 개최 등을 진행하고 있다.

 

정헌율 시장은“푸드플랜을 통해 먹거리 선순환체계가 구축되면 소비자들은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섭취할 수 있고 지역 내 일자리가 창출되며 영세농에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함으로써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는 등 다양한 효과를 갖게 될 것이다”며“익산형 푸드플랜이 조속히 정착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밝혔다./최두섭 기자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