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시민과 함께 '안전한 문화관광도시' 도약 꿈꾼다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21/04/06 [15:19]

김제시, 시민과 함께 '안전한 문화관광도시' 도약 꿈꾼다

새만금일보 | 입력 : 2021/04/06 [15:19]

 
김제시가 새만금 시대, 지속 가능한 관광도시로의 발전을 비전으로 삼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관광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시민과 함께 안전한 문화관광도시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대규모.단체관광에서 소규모·비대면·개별관광으로 변화하는 관광환경에 발빠르게 대응해 특색있고 안전한 비대면 관광지 발굴에 박차를 가한다.

시는 전북도 관광마케팅종합지원센터 등과 연계해 △소규모.비대면 관광지 팸투어 추진 △김제를 방문하는 가족 단위 여행객 유치를 위한 숙박비 지원사업(1인/1만원, 최대 5인 지원) △미래 잠재관광객인 청소년교육여행단 유치를 위한 체험학습비 및 투어매니저 지원사업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 △한국철도공사 전북본부와 공동으로 KTX와 연계한 렌터카 지원사업 등도 추진해 관광도시로써 김제시의 매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 관광매력도 업그레이드

모악산 자락에 자리한 1,400년 고찰 금산사는 2020년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찰 중 한 곳으로 CNN이 선정했는데 현재 고즈넉한 산사체험을 원한다면 템플 스테이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전북도 문화재자료 제136호인 금산교회와 국가등록문화재 제185호인 증산법 종교본부, 그리고 영화 ‘보리울의 여름’ 촬영지로 유명한 수류성당이 2021년 전북도 문화재자료로 지정예고되면서 김제시는 모악산 지역의 4대 종교가 모두 문화재로 지정되는 대한민국 최초이자 유일한 사례로 손꼽힌다.

 

 

여기에 올해부터 추진중에 있는 모악산권역 관광자원개발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으로 모악산 숲속 모험 놀이터를 인공폭포, 바닥분수와 연계, 가족형 놀이시설과 스카이웨이 등을 설치해 즐거움을 배가시키고 수변 산책로가 조성돼 있어 휴식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는 금평저수지에 스카이워크 등을 설치해 색다른 체험공간을 제공해 관광매력도를 한층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내권의 핵심지역인 동헌·내아·향교와 전통시장, 청년몰(아리락), 성산공원, 문화예술회관을 도심관광 활성화의 핵심축으로 판단하고 성산타워 전망대 통신기지국이 철거와 함께 성산타워 관광명소화 사업을 추진하고 전통시장에 청년몰‘아리락’을 시티투어와 연계하는 등 김제 도심 관광 활성화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 준비

대한민국 농경문화의 대표라 할 수 있는 벽골제 관광지는 올해부터 체계적인 조경식재사업을 통해 김제의 상징성과 벽골제의 역사성?전통성을 살린 계절별, 구간별 수목 및 초화류를 식재해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사계절 힐링공간과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복체험, 짚풀체험, 목공예 체험 등 기존 체험 외에도 전통혼례와 버스킹 공연, 자동차 극장 등 다양한 상설 체험프로그램 등도 준비중에 있다.

또한 국립청소년농생명센터는 코로나 19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단체 청소년 위주의 운영에서 탈바꿈해 가족 단위 숙박시설로 전환을 위해 올해 국비 6억원을 확보,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한다.

 

 

강소형 잠재관광지에 선정된 아리랑문학마을은 한국관광공사에서 주도적으로 △전문가 컨설팅 △여행코스 개발 △관광 상품화 마케팅 지원 △온·오프라인 홍보콘텐츠 제작 및 홍보활동을 하고 향후 아리랑문학마을 관광매력 재창조 사업 등 관광자원개발사업을 통해 새로운 관광명소로 육성할 계획이다.

한편 김제시는 시티투어버스를 2019년 9월 처음 시작한 이래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11월 새만금 동서도로 개통을 기념해 새만금 코스를 신설하는 등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있고 전북투어패스와도 연계해 상생발전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박준배 시장은 “코로나19시대에 대응하는 안전하고 편안한 관광상품 개발과 홍보 마케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면서 “향후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한 문화관광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채규곡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