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24시간 아동학대 감시체계 구축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21/04/20 [16:41]

전주시, 24시간 아동학대 감시체계 구축

새만금일보 | 입력 : 2021/04/20 [16:41]

 

 최근 아동학대로 인한 영·유아 사망사고가 꾸준히 발생하는 가운데 전주시가 아동학대 행위를 뿌리 뽑기 위한 24시간 감시체계 구축에 나섰다.
 이와 함께 그간 민간기관에서 추진해온 아동학대 업무를 올 하반기부터 경찰·아동보호전문기관과 협력해 직접 맡아 처리하는 등 아동보호의 공적 책임을 강화할 방침이다.


 전주시는 개정된 아동복지법에 따라 아동학대 신고접수, 현장조사 및 응급보호 업무가 지자체 의무사항으로 규정됨에 따라 아동학대 사각지대 예방 등 아동보호 체계를 강화한다고 20일 밝혔다.
 대표적으로 시는 아동학대 피해예방 및 공공 중심의 아동보호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3월 아동보호팀을 신설하고 아동학대 전담공무원 2명과 아동보호 전담요원 4명을 배치했으며, 아동보호팀을 중심으로 24시간 아동학대 신고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시는 또 그간 민간기관인 전북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추진해온 아동학대 관련 업무를 오는 7월부터는 경찰서·아동보호전문기관과의 협업으로 현장조사부터 응급 보호, 사후관리 등까지 맡아 챙기기로 했다.
 이와 함께 아동일시보호시설 등 아동 재학대 예방과 학대피해 아동 안전확보를 위한 즉각 분리 보호 조치 인프라를 확충하고, 모든 공무원과 관련 유관기관 등을 대상으로 아동학대 예방교육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사회보장 빅데이터를 활용해 아동방임과 학대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분기별 위기 아동 현장 점검도 강화한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해 9월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공동대응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전주교육지원청, 완산·덕진 경찰서, 아동보호전문기관, 주민센터와 함께 정보연계 협의체를 구성했다.
 올해 3월에는 아동학대 피해상담 및 신체·정신적 피해를 신속히 검사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전북대병원, 예수병원, 대자인병원, 전주병원 등 4곳을 전담의료기관으로 지정했다. 이와 관련해서 ‘전주시 아동학대 예방 및 피해아동 보호에 관한 조례’도 제정됐다.


 민선식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우리가 아이를 구하면 아이가 세상을 구한다. 또한 모든 아이들은 행복할 권리가 있다”면서 “아동학대는 조기발견과 피해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가슴 아픈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아동보호의 공적 책임을 다하고 아동인권이 존중받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염형섭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