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2050 탄소중립도시 만든다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21/04/22 [18:47]

전주시, 2050 탄소중립도시 만든다

새만금일보 | 입력 : 2021/04/22 [18:47]

 

 전주시가 시민사회단체, 하천·녹지·교육·에너지·교통·도시계획 전문가들과 함께 생태도시 협력기구를 출범시키고 탄소중립도시로 나아갈 것을 선언했다. 이는 전주를 지속가능한 도시로 만들기 위함이다. 전주시는 먼저 오는 2035년까지 기후위기의 주범으로 손꼽히는 온실가스를 절반으로 줄이고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이 없는 도시를 만들 계획이다. 한 마디로 탄소중립도시 선언은 행정과 시민, 전문가들이 함께 갈수록 심각해지는 미세먼지와 지구 온난화 등 기후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생존권을 지키고, 미래세대가 숨 쉴 수 있는 도시를 함께 만들어가겠다는 선언인 셈이다.

 지구의 날인 22일 발표된 ‘전주시 2050 탄소중립 선언’은 오는 2050년 탄소중립도시를 실현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탄소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전주시와 전주시의회, 전주생태하천협의회, 천만그루정원도시추진위원회, 전주원도심교육공동체, 전주에너지전환시민포럼, 생태교통협의회, 도시계획협의회 등 6개 생태도시 민관협력기구 참여 실행기구 관계자, 미래세대 대표들이 한 목소리를 냈다.

 구체적으로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해 △생태교통 인프라 구축 △탄소 저감을 위한 획기적인 에너지 전환 △건물 그린 리모델링 △스마트산단 조성 및 녹색산업 전환 △천만그루정원도시 확대 조성 △폐기물 저감 및 녹색자원 전환 △지역 먹거리 활성화 및 친환경 농법 지원 △시민 환경교육 제공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생태교통의 경우 자전거 도로와 대중교통체계 혁신으로 생태교통 인프라를 구축해 오는 2030년까지 생태교통 분담율을 60%까지 늘리리는 것이 목표다. 에너지 전환 분야의 경우 시는 미래산업으로 각광 받는 수소연료전지를 비롯한 미래 에너지원을 개발하고, 시민햇빛발전소를 확대해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늘릴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도시 곳곳에 제로 에너지 건물을 확대하고 시민 태양광 자가발전 프로젝트를 가동하는 등 녹색 빌딩을 늘리기로 했다. 동시에 환경오염을 막는 스마트 그린 산단을 조성해 기후·환경문제를 해결하고, 환경오염이 없는 녹색산업으로의 전환도 꾀한다.

 특히 시는 11대 거점 도시숲을 확대하고, 산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등 천만그루 정원도시 프로젝트를 통해 온실가스 흡수율을 늘리기로 했다. 또 일회용품을 줄이고, 폐자원을 재활용하거나 새활용함으로써 자연환경을 지키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나갈 방침이다.

 이외에도 시는 탄소원을 흡수하는 친환경 농법을 적극 지원하는 등 지역 먹거리를 활성화시키고, 모두의 힘으로 기후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시민 환경교육과 시민 실천 활동도 적극 지원키로 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탄소 중립은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우리의 과제이며, 선언만으로는 아무런 문제도 해결할 수 없을 것”이라며 “기후재난으로부터 시민들의 생존권을 지키고, 미래세대가 자유롭게 숨 쉬며 꿈꾸고 자라날 수 있도록 시민들과 함께 적극 실천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염형섭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