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정책 선호도 1위, 전북형 청년수당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21/06/10 [00:03]

청년정책 선호도 1위, 전북형 청년수당

새만금일보 | 입력 : 2021/06/10 [00:03]

 


도내 청년이 가장 선호하는 청년정책은 '전북형 청년수당'인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도는 전북청년허브센터 개소 1주년을 맞이해 지난달 17일부터 30일까지 2주간 진행한 청년정책 선호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전북도 자체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12개 대표사업 중 청년들이 가장 공감하고 체감도가 높은 정책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향후 정책개선 방향을 모색하고자 진행됐으며 도내 청년 1,399명(남 546명, 여 853명)이 참여한 가운데 20대가 44%, 30대가 56%의 참여율을 보였다.
조사 결과 1순위 선호정책은 일하는 청년의 지역 안착을 위해 월 30만원씩 1년간 지원하는 ‘전북형 청년수당’으로 나타났으며 2순위는 청년을 추가 채용하는 기업에 청년 인건비를 지원하고 청년에게는 취업장려금을 지원하는 ‘청년취업지원사업’이, 3순위는 청년친화기업을 발굴해 취업을 연계하는 ‘청년친화 일자리 매칭 사업’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북형 청년수당’은 광역 최초로 2019년부터 추진한 사업으로 일하는 청년의 소득 보전과 함께 청년의 삶을 더욱 활력있게 지원한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어 4순위와 5순위는 ‘대학생 직무인턴’과 ‘전북청년허브센터 운영’ 정책으로 도내 청년들에게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직무 체험을 제공하고 각 기관에서 시행 중인 청년정책 정보를 한곳에 모아 온.오프라인 통합 제공하는 서비스를 선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도는 이번 선호도 조사 결과와 함께 추진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청년정책포럼단, 시군, 수행기관, 전문가 등의 의견을 반영해 내실 있는 사업 추진이 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조사 결과는 청년들의 목소리가 반영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정책 수립 방향을 제시했다”면서 “코로나로 더욱 어려워진 청년들의 현장을 살피고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체감도 높은 청년정책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인행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