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형 익산형 상생일자리 첫 시동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22/01/27 [17:38]

전주형 익산형 상생일자리 첫 시동

새만금일보 | 입력 : 2022/01/27 [17:38]

 

전북도(도지사 송하진), 전주시(시장 김승수),익산시(시장 정헌율) 등 47개 기관이 탄소산업, 농식품 상생형 지역일자리 지정에 본격 돌입하는 협약식을 가졌다.
전북도는 27일 전주시, 익산시에서 상생일자리 협약을 각각 맺었다고 밝혔다.
상생형 일자리는 근로자, 기업, 주민, 지자체가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 상생협약을 체결하는 것이 전제조건으로 지역에 특화된 경쟁력 있는 일자리 모델을 협약에 담고 신규투자와 일자리를 창출할 때 정부로부터 전폭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27일 오전에 전북 익산형 상생일자리 협약식이 웨스턴라이프호텔에서 열렸다.
이날 협약식은 ‘대한민국 농식품 수도 익산!’이라는 슬로건 아래 송하진전북도지사, 정헌율 익산시장, 유재구 익산시의회 의장, 하림그룹 김홍국 회장, 한국노총 익산지부 전세성 의장, 김선태 익산시 농업회의소 회장 등 25개 기관 대표가 참여해 노농사민정 협약을 체결했다.
행사에는 문승욱 산업부 장관, 김용기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김수흥국회의원,도·시의원, 농림부 등이 참석해 익산형 일자리 모델 마련과 출발을 축하했다.
익산형 일자리는 전국 최초 농업과 식품이 결합한 노농사민정의 상생 모델로 기존 산업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식품산업과 농업은 연계성이 높지만 상생 관계는 지속적으로 약화되고 있어 상생모델 구축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기업 중심의 산업 구조로 농업인은 기업에 대한 불신이 깊어지고 중소 식품기업은 외부 여건 변화에 대응하지 못해 경영악화라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대기업 중심의 산업 생태계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낮은 고용률, 청년인구 유출, 고령화 등 지역사회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노농사민정이 함께 익산형 일자리를 만들었다. 
익산형 일자리는 지역기업인 하림그룹이 식품 중소기업, 농업법인 및 지역농가와 함께 동반성장을 실천해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가는 사업이다.
하림그룹과 식품 중소기업은 신선하고 건강한 식품 원재료를 지역에서 조달하고 농가는 다년간의 계약재배로 안정적인 수요처를 확보하는 것을 주골자로 하고 있다.
상생협약 주요내용은 △안정적인 계약재배 시스템도입, △수급안정협의회 운영 농산물 안정적 수급 및 농가의 생산비용 이상 소득보장 안정 △대중소 기업간 공동구매 등 공동협력사업 추진, △근로조건 개선, △노농사민정 상생기금 조성 등이 있다.
익산형 일자리는 25개 기관 등 다양한 참여주체 간 상생과 협력으로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올해 안에 상생형 지역일자리 선정을 목표로 대규모 양질의 일자리창출과 지역 농식품산업을 획기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원과 지지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27일 오후 전북 전주형 상생일자리 협약식이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열렸다.
협약에는 ‘전주, 더 높은 성장’이라는 슬로건 아래 송하진 전북도지사, 김승수 전주시장, 강동화 전주시의회 의장, 권기봉 한국노총 전북지역본부 의장, 김동원 전북대 총장을 비롯해 이건종 효성첨단소재㈜ 대표, 신용만 효성첨단소재㈜ 근로자 대표, 김광수 ㈜데크카본 대표, 황승국 ㈜KGF 대표 등 노사민정 대표 22명이 참여해 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문승욱 산업부 장관, 안경덕 고용부 장관, 김용기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김성주 국회의원, 도·시의원 등이 전주형 일자리의 새로운 출발을 경축했다.
전주형 일자리는 전국 최초 탄소산업 모델로 탄소섬유-중간재-부품-응용제품까지의 전단계 탄소생태계를 구축해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만드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전주형 일자리는 효성첨단소재㈜, ㈜데크카본, ㈜KGF 등 3개사가 참여해 2024년까지 1,662억원을 투자하고 232명의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
이 외에도 탄소소재 투자 의향기업인 비나텍, 라지, 피치케이블, 테라엔지니어링, 란스A&C, 에니에스, 씨디엘 등 7개사가 협력기업으로 동참해 추가적인 투자와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
주요 상생요소로는 △효성의 원부자재 할인 및 안정적 공급, 기술지원, 해외판로 지원 등을 통한 참여기업 경쟁력 강화, △정규직 채용, 선진임금체제 도입, 노동법 확대 적용 등 고용안정, △공동근로복지기금조성으로 기업간 복지격차 완화, △환경폐기물 공동처리 등으로 주민신뢰 확보 등을 담고 있다.
전주형 일자리는 효성의 원부자재의 안정적 공급 및 공동구매 등을 통한 비용 절감으로 참여기업과 협력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물류비 절감, 기술개발, 사업화 자금 지원 확대 등으로 고부가가치 탄소산업의 확산을 촉진한다.
특히 30인 이상 기업의 의무사항인 노사협의회 운영을 30인 미만 기업까지 설치 운영하는 것으로 했고 근로기준법 적용이 안되는 5인 미만 기업까지 근로기준법을 확대 적용하는 것으로 하고 있어 노동의 질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북 전주형 일자리로 지역 핵심산업인 탄소산업의 밸류체인을 강화해 탄소산업 생태계를 육성할 것이라”면서“노사민정이 연대 협력해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서 대한민국 탄소 1번지 위상을 공고히 할 것이라”며 전북 전주형 일자리에 거는 기대감을 밝혔다.
전북연구원은 전북 전주, 익산형 일자리를 통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생산 1조 1,487억원, 부가가치 4,161억원, 취업유발 6,046명으로 분석하고 있다.
앞으로 전북도는 전주시, 익산시와 함께 사업계획서 구체화 작업을 통해 올해 안에 산업부에 ‘상생형 지역일자리’에 신청 및 선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종 선정시에는 범정부 차원의 자금지원, R&D지원, 인프라구축 등에 필요한 대규모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전주형 일자리로 효성의 지역상생과 동반성장의 의지를 확인해 대한민국 탄소산업 도약을 위한 날개를 달았고 익산형 일자리는 향토기업 하림의 종합 식품기업으로의 성장과 함께 전북이 국가식품산업으로의 도약의 기회를 확인했다”면서“오늘 협약의 실천을 통해 상생형 일자리 지정까지 아낌없는 지원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대기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