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정치인의 위상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7/04/17 [00:27]

전북 정치인의 위상

새만금일보 | 입력 : 2017/04/17 [00:27]
19대 대선을 본격 앞두고 국민의당의 전북 차별이 도마 위에 올랐다. 선대위 구성에서 전북 정치권이 정치적 위상에 걸맞는 대우는커녕 실질적 힘을 갖는 주류에서 철저히 배제됐기 때문이다. 12일 국민의당은 대선을 지휘할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명단을 발표했다.
전북 도내 출신 정치인은 정동영 의원 공동선대위원장, 종합상황실장 김광수 의원, 조직본부장 유성엽 의원, 직능본부장 조배숙 정책위의장, 정책본부 본부장 김관영 의원, 티비토론단장 이용호 의원이 각각 임명됐다.
그러나 인선을 놓고 전북 중진의원에 걸맞은 대우와는 거리가 멀다는 비난이 많다. 뒷말이 무성한 것이다. 국민의당 내부에서조차 전북은 호남 속 변방이라는 자조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실제로 전북, 전남·광주 지역 중심의 국민의당 내에서 전북이 제대로 대접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크다.
전남 정치권이 당 대표, 원내대표를 장악하면서 독주를 한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전남·광주 정치권이 숫적 우세를 앞세워 전북 정치권을 홀대하고 있다. 전북 정치권은 대선 후보와 통일부 장관, 열린우리당 의장 등을 지낸 정동영 의원의 위상을 감안한 선대위 구성안을 기대했다.
조직폭력배 동원과 원광대학교 학생 버스 동원 경선 참여 등 부정적 여론의 진원이 전북이라는 점에서도 대선 과정에서 정 의원의 핵심 역할이 기대됐다. 그러나 정 의원은 상임선대위원장의 아래 격인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게 됐다.
그러면서 중진에 대한 배려 부족 이야기가 터져 나온 것이다. 소외 의식이 강한 전북의 민심을 국민의당이 제대로 읽지 못한 셈이다. 선대위의 간판인 상임선대위원장은 박지원 대표 그리고 안철수 대선 후보와 경쟁했던 손학규 전 대표가 맡았다.
대신 정 의원을 천정배 의원, 주승용 원내대표, 천근아 연세대 교수, 김진화 비트코인 한국거래소 코빗 이사 등과 함께 공동선대위원장에 이름을 올려놓았다. 안철수 후보와 당내 경선을 벌였던 박주선 국회부의장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안철수 후보와 경쟁했던 박주선 국회부의장은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하고, 손 전 대표는 상임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정동영 의원의 공동선대위원장 임명은 격이 맞지 않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다. 개혁·진보 성향의 정 의원은 현재 국민의당이 열세에 있는 진보 진영까지 외연을 확대할 수 있는 당내 유일한 인사다. 당내 일부 세력의 견제 심리가 작동했다는 의혹이 나온다. 현재 국민의당 내부에서 정동영 의원만큼 지명도와 정치력을 갖춘 사람도 드문 것이 사실이다.
정 의원이 국민의당 간판으로 대선 지원에 적극 나서면 선거 판세에도 크게 유리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정 의원은 대선 승리의 대승적 차원에서 공동선대위원장직을 수락했다. 그러나 몇 차례 고사하는 등 불편한 심기를 여과 없이 드러냈다.
그밖에 4선의 조배숙 의원을 직능본부장에, 3선의 유성엽 의원을 조직본부장에 임명한 것도 정치적 격식과 예우에 맞지 않는다. 국민의당이 발표한 선대위의 본부장급에는 초, 재선 의원들이 상당수 포함됐다. 선대위를 총괄하는 총괄 선거대책본부장은 광주 출신 장병완 의원이, 부본부장은 안철수 후보의 최측근인 김성식 의원(서울 관악구갑)이 임명됐다.
조기 대선과 함께 전북 정치 역할론이 부상하고 있다. 차기 대선 구도가 야권 진영에 더욱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전북 정치권의 역할론이 확대될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야당 진영에서 전북 정치권 인사들이 정치적으로 상종가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대선 정국을 앞두고 전북이 독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그 동안 호남권이라는 틀 속에서 광주 전남의 변방 신세를 면치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전북 몫은 늘 뒤쳐지거나 배제되었다. 전북 몫을 찾는 일은 전북 정치인에게 늘 최대의 과제이자 사명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아무리 대선 주자가 전북 도민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는다고 해도 전북의 정치권이 당내에서 변방 신세를 면치 못하면 전북 역시 살아날 길이 없다. 전북 정치권의 역할이 중요하다. 오랜 세월 변방에서 가슴앓이를 해 온 전북 도민들의 서러움을 씻어주어야 한다.
영호남 격차보다 전남과 전북의 격차가 더 크다. 전북은 도세에 있어 꼴찌를 맴돌고 있다. 낙후, 소외, 푸대접을 입버릇처럼 되뇌고 있을 뿐이다. < 전북 전성시대 >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먼저 < 전북 정치인 전성시대 >가 열려야 한다.
전북 정치의 위상 강화가 절실하다. 전북은 민주당의 뿌리이자 기라성 같은 정치인을 많아 배출했다. 전북 정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인물을 키우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전북의 차세대 정치 지도자를 만드는 일부터 적극 나서야 한다.
그동안 전북은 정치적으로 큰 인물들이 많이 배출되었다. 그러나 인물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지 못했다. 나무를 키우는 데는 수십 년 걸리지만 잘라내는 것은 순식간인 만큼 전북의 인물을 제대로 키워야 한다. 그리고 전북 지역 정치인들은 스스로 위상 찾기 작업에 본격 나서야 한다.
물론 정치적 위상 높이기 작업이 인구 감소에 따른 지역구 축소 등으로 가뜩이나 약화된 전북 정치권의 위상을 더욱 왜소하게 만드는 것도 사실이다.
전북은 한때 인구가 250만 명에 이르렀다. 지금 전북의 인구가 180만 명 정도이니 어림잡아 70만 명은 줄었다.
그만큼 도세가 약화되다 보니 전북 출신 정치인들도 그 비율만큼 나약하거나 존재감이 적어 보인다. 그러나 전북 정치에 대한 기존의‘나약하다’는 인식이 달라지기 위해서는 정치인 스스로 변해야 한다.
(정복규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희망 전북을 열어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