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추는 법을 배워라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10/11 [17:03]

낮추는 법을 배워라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10/11 [17:03]



낮추면서 살아야 한다. 스스로 높아지는 것은 절대로 높아지는 것이 아니다. 낮추는 법을 배워야 한다. 낮아지는 훈련을 해야 한다. 낮아지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멀리 가고 싶으면 낮추는 법을 배워야 한다.

부드러운 힘이 중요하다. 항상 겸손의 미덕을 갖춰야 한다. 태산은 보잘것없는 흙이라도 사양하지 않기에 높은 것이다. 강과 바다는 실개천 하나도 거부하지 않기에 그토록 깊은 것이다. 자부심이 강한 것도 필요하다.

자기주장도 중요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먼저 자신을 올바로 낮추는 일이다. 자기를 낮추는 것은 인생의 패배자들이나 하는 일이 결코 아니다. 올바르게 자신을 낮추는 것이 '겸손'이다. 마음 속 허영과 편견을 없애자.

그리고 진심으로 상대를 인정해주는 마음을 가지자. 겸손의 힘은 경쟁 상대를 굴복시키고 승리를 쟁취하는 무기가 아니다. 서로의 가치를 높여주는 일이다. 낮출수록 커지는 삶의 지혜를 배우자. 누구나 자신을 쉽게 낮추기가 어렵다.

스스로 낮추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이는 알량한 자존심이 늘 버티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자존심은 필요하다. 그러나 자존심이 지나치게 센 것이 문제다. 자존심 때문에 싸움의 불씨가 된다.

< 왜 남의 자존심을 건드리느냐 > 하면서 고래고래 소리를 지르게 된다. 이런 일은 남의 자존심을 함부로 건드는 사람에게 먼저 잘못이 있을 것이다. 상대의 자존심을 건드리는 일은 반드시 조심해야 한다.

그러나 지나치게 자존심을 내세우는 일도 삼가야 한다. 자존심은 소중한 것이다. 그러나 자칫 화를 부르기 쉽다. 쓸데없는 자존심보다는 자신을 겸손하게 낮추는 일이 더 중요하다. 오히려 그릇이 큰 사람이다.

자신을 낮추는 사람이 강한 법이다. 구속받지 않는 자유인이 되려면 먼저 자신을 낮추어야 한다. 낮은 것이 높은 것이고 열린 마음이 강한 것이다. 높이 있는 것은 금방 떨어지기 쉽다. 반면 낮게 있는 것은 떨어질 위험이 없다./정복규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성공강좌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