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전에 승리하라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11/22 [09:26]

후반전에 승리하라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11/22 [09:26]



후반부 인생이 실패하면 전반부 인생이 아무리 화려해도 성공한 인생이 될 수 없다. 인생은 마라톤이다. 마라톤을 완주하려면 후반전에 더 잘 뛰어야 한다. 모든 운동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후반전이다. 인생도 후반전이 대단히 중요하다. 승리와 패배가 후반전에 결정되기 때문이다.

전반전을 망쳤어도 후반전에 역전시킬 수 있다. 전반전이 아니라 후반전이 끝날 때, 그 때에 모든 것이 결정된다. 그래서 이미 성공 했다고 자만해서는 안 된다. 지금 잘 나간다고 으스대서도 안 된다. 마지막이 좋아야 한다.

인생의 후반전과 대미(大尾)를 어떻게 장식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자.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자. 인생은 현재형이다. 왜 사람들은 과거에 집착할까. 목표가 정확하지 않거나 없기 때문에 자꾸 과거를 바라보게 되고 잊지 못하는 것이다. 인생은 끊임없는 변화의 과정이다.

과거를 무시하자. 과거의 자랑도 실패도 대부분 나의 발목을 붙잡을 뿐이다. 단 한가지의 목표를 향하여 전심전력해야 한다. 골프 치는 사람은 홀의 깃대만 바라보고 스윙한다. 사수는 과녁만을 뚫어지게 바라본다. 달리기 선수는 결승선만 향하여 달린다.

미래를 결정할 때는 과거를 버릴 줄 알아야 한다. 조심스럽고, 늘 망설이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변화 없이 발전 없다. 과감하게 인생 게임의 후반전을 준비하자.

리허설(rehearsal)은 본 공연을 앞두고 반드시 필요한‘예행연습’이다. 단 한 번뿐인 인생 무대에서도 리허설이 필요하다. 리허설을 잘 준비하면 후반전에 성공할 수 있다. 전반전이 끝나면 반드시 후반전이 기다린다. 역전의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

승리는 최후의 5분간에도 온다. 연장 후반에 역전 골도 나온다. 9회 말 투 아웃에서 역전 홈런을 칠 수도 있다. 후반전에 이겨야 진짜 이기는 것이다. 어깨를 펴자. 늦게 피는 꽂이 화려하다. 옛날 명함을 잊어버리자. 왕년을 잊고 오늘만 생각하자. 후반전에 승리하자./정복규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성공강좌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