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서 변화하라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12/05 [17:21]

나이가 들면서 변화하라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12/05 [17:21]



마음이 늙으면 몸은 더 빨리 늙는다. 젊게 살려면 부정적인 생각들을 몰아내야 한다. 나이가 들면 누군가의 말에 상처를 받기 쉽다. 이해하기 보다는 심통을 부리기 쉽다. 고정관념에 휩싸여 남을 무시하기 쉽다.

자신도 모르게 왠지 뻔뻔스러워지기 쉽다. 남을 섬기기보다는 대우를 받으려는 생각이 많아진다. 그러나 이런 행동은 모두 늙는 것을 재촉하는 일이다. 나이가 들수록 젊은 날을 아쉬워해서는 안 된다. 젊은이들이 누리고 있는 젊음을 우리는 이미 누렸다. 그런 시절을 모두 겪었다는 사실에 만족해야 한다. 그리고 대견스러움을 가져야 편안하다.

나이가 들수록 감사하며 살아가야 한다. 넓은 마음으로 살아가자. 열등감에 사로잡혀 세상에 대한 불평불만을 늘어놓아서는 안 된다. 작고 닫힌 마음으로 살아가면 스스로 불행해진다. 나를 알아주지 않는다고 불평하지 말자. 자신을 학대하고 주변 사람까지 힘들게 하는 일이다.

남을 위해 베풀며 살자. 먼저 베푸는 것이 복을 짓는 길이다. 하찮은 일이라도 내가 먼저 베풀고 실천해야 좋은 인생이다. 스스로도 보람을 느끼게 된다. 물론 이런 일들은 경제적, 정신적,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여유가 없다고만 말하지 마라. 마음의 여유를 스스로 찾도록 노력해야 한다.

나이가 들수록 자기 몫을 하자. 돈이든 일이든 제몫을 다해야 한다. 내가 하기 싫은 일은 남에게 미루지 말자. 언제나 남의 대접만 받고 무임승차하는 거지근성은 스스로를 천대하는 것이다.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열정을 가지고 살아가자. 평생학습을 하자. 배우는 데는 나이가 없다. 언제나 공부하는 깨여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새 로운 지식이나 새로운 정보를 제때 섭취하지 못하면 낙오가 도기 쉽다.

나이 들수록 대외활동을 해야 한다. 집안에 칩거하기보다 모임에 부지런히 참가해야 한다. 그래야 세상 돌아가는 정보 소식을 얻게 된다. 새로운 사람과의 만남도 신선미가 있다./정복규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성공강좌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