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강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욕심을 줄여라
 
새만금일보 기사입력  2019/02/10 [20:55]



적당한 욕심은 필요하다. 욕심이 있어야 발전할 수도 있고, 성공할 수도 있다. 그러나 지나친 욕심은 반드시 화를 부른다. 불행을 자초하는 원인이 된다. 많은 사람들이 욕심을 너무 부린다. 결국 허망하다는 사실을 뒤늦게 깨닫게 된다. 그러나 이미 때는 늦은 법이다.

욕심이 사망을 낳는다. 욕심을 줄이면서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조금은 부족한 듯한 생활이 좋다. 욕심을 줄여야 행복해질 수 있다. 욕심이 많으면 항상 불평불만도 많다. 늘 불만족스럽다. 욕심을 줄이면 마음이 편하게 된다. 부족한 곳에서 만족을 찾아야 한다.

부족한 것에서 기쁨을 찾아야 한다. 부족한 것에 감사하는 사람이 행복하다. 욕심을 줄이고 사는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이다. 어차피 인생은 욕심에 한계가 없다. 아등바등 살기보다는 먼저 욕심을 줄이면서 살아가자. 욕심은 고통을 부르는 나팔이다.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하여 만족하자. 지나친 욕심을 부리면 자신의 처지를 더욱 어렵게 만들 뿐이다. 큰 욕심을 부리지 말자. 현재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에서 삶의 축복과 기쁨을 찾아내자. 괴로움은 끝없는 욕심에 있다.

자신의 분수에 만족하면 마음이 항상 즐겁다. 지나친 만족을 추구하지 말자. 과다한 만족 후에는 오히려 심신이 피곤하다. 흥청거리며 호사스럽게 사는 사람을 부러워 말자. 욕심은 사치에서 시작된다. 사치를 좋아하면 욕심이 커진다.

사치를 멀리하자. 남들에게 과시하는 일도 하지 말자. 과시하기를 좋아하면 불필요한 욕심이 커진다. 지나친 욕심은 인생을 불행으로 몰고 가는 주범이다. 나이가 들수록 명예욕을 경계해야 한다. 나이가 들면 가지고 있는 명예도 스스로 하나씩 내려놓고 살아가자.

그래야 마음이 편하다. 색욕도 몸을 망가뜨리는 주범이다. 자칫 노년에 패가망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 돈 욕심도 반드시 줄여야 한다. 오히려 베풀고 살아야 한다. 욕심을 줄이면 심신이 편하다. 지나친 만족을 바라지 말자./정복규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9/02/10 [20:55]  최종편집: ⓒ 새만금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