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강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나이 들수록 조심하라
 
새만금일보 기사입력  2019/08/14 [00:57]

 

 

 

 

 

나이가 들수록 헐뜯는 소리나 잔소리를 줄여야 한다. 남의 일에는 간섭하지 말아야 편하다. 묻거들랑 가르쳐 주기는 하되 모르는 척 어수룩해야 좋은 법이다. 함부로 이기려 들지 말자. 한걸음 물러서서 양보 하는 것이 편하고 원만히 살아가는 비결이다. 그러나 부도덕하고, 무례한 행위에는 불호령을 내리자.

 

 

 

늙어 갈수록 추한 것이 탐욕이다. 색욕, 물욕, 명예욕 등을 버려야 한다. 인색하게 굴지 말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베풀자. 돈이란 것은 늙어서 더욱 필요한 것이다. 일정 부분은 죽을 때까지 놓지 말고 꼭 쥐어야 한다.

 

 

 

나이 들수록 학생으로 계속 남아 있자. 늦게 피는 꽂이 화려하다. 옛날 명함을 잊어버리자. 왕년을 잊고 오늘만 생각하자. 진짜 하고 싶은 일을 하자. 일단 도전해보자. 후반부가 좋아야 성공한 인생이다. 인생은 마라톤이다. 취미생활도 즐기자. 건전한 오락도 좋다.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하지 말자. 걱정스러운 표정을 조심하자. 젊은 세대를 지나치게 비판하지도 마라. "요즘 젊은 것들은 알 수가 없어"라는 말은 2천 년 전에도 있었던 말이다.

 

 

 

했던 말을 또 하고 또 하고 하지 마라. 자식 키운 고생담, 직장에서의 자랑꺼리, 남을 도운 일, 남에 대한 원망, 술만 마시면 하는 레파토리 등은 그만두자. 듣기 좋은 꽃노래도 한 두 번이다. 노인의 추억담은 들어도 들어도 끝이 없다. 노인네 푸념은 황혼연설이다.

 

 

 

늙으면 아픈 데가 많기 마련이다. 일일이 고통을 호소하지 마라. 처음에야 걱정하고 동정하지만 차츰 듣기 싫고, 짜증나게 마련이다. 늙으면 다 그런 것이다. 웬만하면 참자. 그러려니 하자. 차도 고치다 고치다 안 되면 폐차시킨다.

 

 

 

청하지도 않은 조언은 삼가자. 오지랍이 넓으면 잘난 체 하는 사람으로 비치게 된다. 옛날에 그랬다고 지금도 그렇게 하자고 말하지 마라.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9/08/14 [00:57]  최종편집: ⓒ 새만금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