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강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나이 들수록 호기심을 키워라
 
새만금일보 기사입력  2019/09/30 [15:59]

 

 

나이가 들어도 여전히 호기심이 왕성한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항상 활기가 넘친다. 반면 점점 호기심이 줄어드는 사람들도 있다. 이들은 활력도 별로 없다. 호기심은 신기한 것을 좋아하는 마음이다. 지적 호기심이 없으면 무엇이든 시작할 수가 없다.

 

지적 호기심과 열정을 갖고 살아야 한다. 신기술과 신지식이 폭발적으로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제 중요한 것은 똑똑한 것이 결코 아니다. 성실함도 아니다. 강한 지적 호기심이 중요하다. 그리고 열정이 없으면 난관을 극복할 수가 없다.

 

끊임없는 호기심이 필요하다. 열정과 호기심은 결코 여유 있는 환경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나이가 들수록 항상 배우는 자세가 필요하다. 늘 호기심을 키워야 한다. 연애를 할 때에도 호기심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호감으로 바뀌고 상대를 점점 알아 가는 계기가 될 수 있다.

 

꺼지지 않는 호기심을 항상 키우면서 살아가자. 호기심은 끊임없는 배움에 대한 욕망이다. 어린 자녀가 어린 시절부터 왕성한 호기심을 갖도록 해야 한다. 모든 아이들은 호기심을 가지고 태어난다. 하지만 이 호기심을 채우기 위해서는 확실한 답을 찾아내려고 노력해야 한다.

 

겉보기에 쓸모없고 이상해 보이는 것과 같은 불확실성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호기심을 키울 수 있는 여건이 중요하다. 호기심을 채워 줄 수 있는 여유를 허락해야 한다. 독창적인 질문이나 사고를 억눌러서는 안 된다. 타고난 남다른 아이디어에 관심을 기울이자. 자유로운 생각, 또는 탐구 정신을 개발해야 한다. 암기할 것만 잔뜩 담긴 수업만을 강요하지 말자.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호기심의 꽃을 피울 수 있다. 특이한 말투가 다른 사람의 호기심을 자극하기도 한다.

 

호기심이 가득 찬 사람으로 살아가자. 손자들이 무엇인가 궁금해서 질문을 하면 쓸데없는 생각 하지 말고 공부나 하라고 해서는 안 된다. 이는 창의력을 망가뜨리고 생각을 틀에 갇히게 하는 일이다./정복규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9/09/30 [15:59]  최종편집: ⓒ 새만금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