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위, 도교육청 행정감사

전북대중일보 | 기사입력 2009/10/26 [23:08]

도교육위, 도교육청 행정감사

전북대중일보 | 입력 : 2009/10/26 [23:08]

 

전문계고교 활성화 대책 마련 · 유아교육 문제점 등 '도마 위'

 

 


전북교육위원회가 도교육청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23일 실시된 이번 행정 감사에서는 시범·연구학교 발표회가 형식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과 전문계 고교의 활성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점 등 유아교육 문제점이 도마위에 올랐다.

 

이 날 질의에 나선 김규령 위원은 "각 분야에서 연구·시범학교 발표회 등 공개수업을 실시하고 있지만 시범 운영학교를 돌아본 결과 형식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시범 운영학교에서 나타난 결과를 다른학교에 파급시키는 등에 계속성있는 운영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최규호 교육감은 "연구 ·시범학교 운영 보고회는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목적이 있다"며 "운영결과의 일반화를 위해 연구학교 참관 후 학교별로 교원 연수 시간을 활용해 전 직원에게 파급하도록 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또한 "운영결과 및 우수사례, 실증수업 동영상 등을 전북교수학습센터와 에듀넷 등에 탑재해 모든 교사들이 수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일반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문계고교에 대해 김환철 위원은 "전문계고교를 나오면 바로 취업을 하는게 맞는데 요즘은 모두 대학 입학에 나서고 있다"며 "이는 각 회사에 필요한 숙련자가 되지 못해 발생하는 문제"라고 말했다.

 

더불어 "각 학교에 배치된 실험실습 등의 기자재 등이 기업체들의 현대화를 따라가지 못해 우수 인력을 양성하는데 부족함이 많다"며 "올해 실습 기자재 등 전문계고교에 투자한 금액이 총 얼마였는지 상세히 말해 줄 것"을 요청했다.

 

최 교육감은 "김 위원의 지적대로 올해 도내 전문계고 졸업자 취업률은 21.9%로 매우 낮았다"며 "이는 경기침체와 지역업체의 영세성, 군필자를 조건으로 하는 대기업의 인사 방침과 전문계고의 기능 수준 부족에도 원인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최 교육감은 "교육청에서는 이러한 취업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성화고 확대 운영, 마이스터고 지원, 맞춤형교육 실시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 적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올해 실험실습 기자재 확충비로는 37억 9,000만원을 지원했다"며 "앞으로 실험실습 기자재 예산을 더 확대 지원해 전문계고 직업교육이 정상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이어 박용성 위원은 "질 높은 유아교육을 위해 막대한 예산을 투자해 종일 운영을 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일찍 끝나는 학교는 4시 반이며 늦게 끝나는 학교는 6시 반"이라며 "이처럼 종일제 운영이 안되는 이유와 대책은 무엇"이냐고 추궁했다.

 

또 "공립병설유치원 취원아동수가 5명이내의 유치원이 많아 폐원위기에 있다"며 "이를 적정규모로 통합해 운영할 계획은 없냐"며 질의했다.

 

더불어 "교장임기제가 유치원만 시행되고 있지 않아 유치원교사들의 승진이 어렵다"며 "이들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은 없는 것"이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최 교육감은 "유아교육에 있어 실질적인 종일제 운영이 안되는 이유는 지역 환경의 특수성, 유아의 안전과 보안장치, 학교통원차량 합승 드으이 문제"라며 "앞으로 운영시간 연장과 종일제 운영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강화해 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농산어촌지역은 저출산에 따른 유아인구의 급격한 감소로 아동수가 줄어들어 취원 아동이 5명 이하인 소규모 병설 유치원이 66개나 된다"며 "실질적으로 통폐합이 어려운 지역은 지역별 유아교육 공동체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초·중등 교장의 임기제는 교육공무원법에 의해 실시하고 있으나 유치원 원장의 임기는 별도로 규정돼 있지 않아 현재 실시하지 않고 있다"며 "앞으로 유아교육법을 개정해 원장 임기제를 실시할 수 있도록 교육과학기술부에 적극 건의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 밖에도 이 날 행정 감사에서는  일선학교에 따른 교사배치 문제와 기초학력 미달 학생지도가 형식적으로 이뤄진다는 문제, 학생들의 체질 및 체력이 고학년으로 갈수록 저하된다는 지적 등이 논란이 됐다.

 

/최두례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