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도전과 성장의 역사' 시정일지 발간

전북대중일보 | 기사입력 2009/10/29 [23:11]

전주시 '도전과 성장의 역사' 시정일지 발간

전북대중일보 | 입력 : 2009/10/29 [23:11]

 

 

60년 역사 발자취 한눈에 행정조직 변천 · 주요동향 등 수록

 

 

 

전주시가 시로 승격된 1949년부터의 주요내용을 담은 전주시 60년 일지가 발간돼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책에는 전주시 승격이전의 역사와 승격 이후 행정조직의 변천, 역대 주요 시책, 인구와 영역의 변천에 관한 전주시 60년 개관 설명과 함께 날짜 순으로 정리한 일지가 실려 있다.

 

부록에는 전주시 역대 시장, 부시장, 시의회의장, 부의장, 의장명단 및 국회의원명단 행정구역의 변천, 인구변천 등도 포함됐다.

 

또한 전주 명물이며 랜드마크인 미원탑 건립일자(1967. 4. 23)와 철거일자(1979. 6. 26), 깡패 대결 사건인 일명‘투구봉 사건’, 문제 영화 ‘가루다’, 암장의 소굴 ‘건지산’, 곤지산 투구봉에서 기우제를 지낸 내용 등 새롭고 재미있는 내용도 수록돼 있다.

 

아울러 주요시정과 관련된 내용 및 당시 물가를 알 수 있는 쌀값이나 식품류 가격, 도로개설, 전주천 복개공사, 주요 건물의 건립, 문화재의 개·보수 등의 내용도 담겨 있다.

 

시는 책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하나하나 신문기사를 찾아 그 일이 실제로 일어났던 날짜를 확인해 등재했으며 시의 지난 60년을 회고해 볼 수 있는 좋은 자료로 역사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한 차원 높일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성하준 전주시 홍보담당관은 “전주시정 60년 일지가 많은 사람에게 전주의 역사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라며 더 큰 미래를 열어가는 천년전주의 소중한 밑거름으로 오래도록 시민들의 사랑을 받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선흥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