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LH 분산 배치안 제출

전북대중일보 | 기사입력 2009/11/20 [00:17]

전북도, LH 분산 배치안 제출

전북대중일보 | 입력 : 2009/11/20 [00:17]

 

사장 포함 직원 24.2% 혁신도시  배치 전제 결정

경남보다 중앙부처 등 근접 … "업무 효율성 높다"

 

 

전북도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사장을 포함한 직원 24.2%를 전북혁신도시에 배치하는 것을 전제로 한 분산 배치안을 국토해양부에 제출키로 했다.

 

김완주 지사는 18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북혁신도시에 사장이 배치될 수 있도록 전 도민들이 역량을 결집해 나가기로 하고 "전북에 사장이 배치될 경우 전체 직원 24.2%를 전북에, 75.8%를 경남 혁신도시에 각각 배치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분산 배치안을 국토부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최규성 국회의원, 김희수 도의장, 송하진 시장, 최찬욱 전주시의회 의장, 오규삼 완주군 부군수, 임원규 완주군의회 의장, 임병찬 범도민유치추진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 토지주택공사 본사(사장) 유치에 힘을 모이기로 했다.

 

이번에 도가 제출한 분산 배치안은 사장.경영지원 기능과 사업 부서는 가급적 각각 같은 지역으로 이전한다는 정부의 분산 배치 기본 방향을 바탕으로 제시됐다.

 

도가 제시한 24.2%는 2012년 정원조정후 직원수를 기준 △사장(총괄, 홍보실, 감사실) △기획조정본부 △경영지원 부문 총 362명이며, 사업 부서 75.8%는 △보금자리본부 △녹색도시본부 △서민주거본부 등에 결쳐 1,138명에 달한다.

 

당초 토공과 주공의 통합 전 인원비율은 4대6이었으나 도는 통합본사의 상징성을 감안, 그동안 2대8안을 제시해 왔으며 이번 국토해양부의 분산배치 기본방향에 따라 24.2(전북)대75.8(경남)로 변경 제시했다.

 

도가 이같이 비율을 변경조정한 이유는 사장배치(안)과 사업부 배치(안)은 각각의 장점이 있지만, 사장 배치의 상징성과 본사의 확대 가능성을 고려, 각계의 의견수렴을 거쳐 사장 배치를 전제로 이 안을 결정했다.

 

도는 분산 배치안 제출과 함께 사장이 전북에 배치돼야 할 이유로 △토지주택공사의 업무효율성 제고 가능 △토지주택공사의 미래비전과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에 부합 △낙후지역에 사장배치 합당 △국민 과반수 이상이 전북배치 선호 등을 제시했다.

 

도는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새로운 직제표에 따른 논리개발과 분산배치 방안 마련을 위해 도내.외 대학교수 및 산하기관 연구진 등 관련분야 각계 각층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았다.

 

또 지역 국회의원과 전주시장, 완주군수, 전주.완주의회의장, 범도민 본사유치추진위원장 등과 협의해 최종 확정안을 마련했다.

 

도와 정치권 등은 "낙후지역에 사장을 배치하는 것이 공공기관의 지방이전 목적에 합당하다"면서 "사장이 전북에 배치되면 경남보다 상대적으로 중앙부처, 국회 등과 근접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갤럽 여론조사 결과 사장을 포함한 본사의 위치로 경남 진주(35.0%) 보다 전북 전주(50.2%)가 높게 나타났다"며 전북 이전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한편 도는 이 같은 요구안을 19일 국토부에 제출할 계획이며, 평가 기준과 평가 참여자 명단, 결정 과정 등을 공개할 것을 국토부에 요청키로 했다.

 

 

/이인행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