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때를 알아라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6/07/01 [00:54]

모든 때를 알아라

새만금일보 | 입력 : 2016/07/01 [00:54]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 심을 때가 있고 거둘 때가 있다. 날 때가 있고 죽을 때가 있다. 젊을 때가 있고 늙을 때가 있다. 만날 때가 있고 헤어질 때가 있다. 오르막길을 갈 때가 있고 내리막길을 갈 때가 있다. 일을 계속할 때가 있고 일을 멈출 때가 있다. 기쁠 때가 있고 슬플 때가 있다.‘예’라고 대답할 때가 있고‘아니요’라고 대답할 때도 있다.
살다보면 항상 적당한 때가 있다. 절대 서두르지 말아야 할 때도 있다. 너무 서둘다가 일을 그르치기도 한다. 반면 너무 뜸을 들이다가 때를 놓치기도 한다. 한세상 살면서 때를 잘 알아야 성공과 실패를 가늠할 수 있다.
때를 기다릴 줄 아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때를 알면 마치 모든 일이 이렇게 될 줄 알고 있었다는 듯이 침착한 태도를 보일 수 있다. 늘 적당한 때를 알고 찾아야 한다. 때가 되지 않았으면 뒤로 물러나 있고, 때가 무르익으면 과감하게 나서야 한다.
살다 보면 누구에게나 힘들 때가 있다. 그 때를 참고 견뎌야 한다. 좋은 때를 기다리면서 묵묵히 앞으로 나가야 한다.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면 현실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정하자. 상황을 부인하거나 회피하려고 하면 일이 더욱 힘들어 질뿐이다.
고난은 영원한 것이 아니다. 현재를 참고 견뎌야 한다.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다른 방면으로 만회하자. 반드시 길이 보일 수 있다. 힘들고 어려운 때일수록 불행하고 불운한 자들을 피하자. 그런 사람의 불행 때문에 함께 죽을 수도 있다. 불행과 불운은 전염병과 같은 감염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세상 태어나서 늙어 가는 때가 있다면 죽을 때가 남아 있다. 남은 인생을 무슨 일을 하며 살아야 할지는 순전히 자신이 몫이다. 그 때를 놓치지 말고 자기 것으로 삼고 사는 지혜가 필요하다. 살아가면서 모든 때는 내 의지대로 오는 것이 아니다.
모든 때는 내 의지와 상관없이 찾아온다. 모든 때는 피한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살아가면서 모든 때를 인정하자. 좋은 때도 인정하고 힘든 때도 인정하자. 모든 때를 받아들이자. 그리고 그 때를 기다리자. 때를 인정하면서 살아가는 것이 지혜로운 인생이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성공강좌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