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을 키워라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6/07/12 [00:37]

리더십을 키워라

새만금일보 | 입력 : 2016/07/12 [00:37]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리더십(leadership)이 필수다. 리더십은 무리를 통솔하는 능력이다. 지도력, 통솔력이라고도 한다. 위기를 극복하는 데도 강력한 리더십이 절대적이다. 신언서판(身言書判) 네 가지를 많이 꼽는다. 생긴 것, 말하는 것, 글 쓰는 것, 판단하는 것을 말한다.
 리더십은 기본적으로 사람 관계이다.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설득하고 의사소통 할 수 있어야 한다. 훌륭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닮고 싶은 리더를 정하자. 그리고 항상 신뢰를 쌓아야 한다. 자신에 대한 확신 없이 다른 사람의 신뢰를 얻을 수 없다. 꾸준하고 성실한 노력이 신뢰를 쌓는 방법이다.
 리더는 비전을 명확하게 전달해서 조직원들의 행동을 유발해야 한다. 마음이 열려 있고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칭찬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 적절한 칭찬을 해주어야 한다.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전달해야 한다. 설득시킬 줄도 알아야 한다.
 리더는 해당 분야에 대한 확실한 지식과 지혜가 있어야 한다. 사기를 높여서 스스로 최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조직원들을 고무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 대리인을 설정하거나 금전적, 인적 자원을 배분하는 능력도 중요하다.
 리더는 자신이 하는 말을 실천하며 자신이 믿는 바를 실행에 옮긴다.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향해 한 단계씩 전진해 나간다. 사람들이 나태해지지 않게 한다. 일을 어떻게 진행하느냐 하는데도 집중한다.
 진정한 리더일수록 겸손하다. 자신이 모르는 것을 배우려고 한다. 잘못을 인정할 줄도 알고 남의 조언을 받아들일 줄도 안다. 남을 탓하지 않고 자신의 책임을 인정한다. 리더는 현실적이고 자신과 조직에 솔직해야 한다. 리더는 말이나 행동을 통해 이런 자질을 보여준다.
 인격은 리더에 대한 개개인의 신뢰이다.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본 바탕이다. 신뢰와 존경이 없으면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다. 남을 설득할 수도 없다. 그런 사람을 따르는 것은 위험한 일이기 때문이다.
 리더는 겸손, 유연성, 책임감, 칭찬, 공감과 이해가 필요하다. 용기, 진실, 비전, 정열, 확신, 인내, 도덕성도 필요하다. 판단력도 중요하다. 존경할만한 인격이 있다 해도 판단력이 떨어져 잘못된 의사결정을 내린다면 리더로서 자질이 부족한 것이다. 사람을 보는 능력도 필요하다. 순발력과 예리한 직관력도 중요하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성공강좌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