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결국 철수하나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7/04/03 [00:32]

군산조선소 결국 철수하나

새만금일보 | 입력 : 2017/04/03 [00:32]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문을 닫으면 전북은 제대로 된 공장이 없는 적막강산으로 전락한다는 자조(自嘲) 섞인 말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전북 경제는 고사 직전으로 까지 몰리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군산지역에 초대형 원유 운반선 전용 조선소를 지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어 주었다. 그러나 최근 조선업이 위기에 처하자 군산공장 문을 닫기로 했다.
군산 조선소 폐쇄는 전북 경제를 벼랑 끝 위기로 몰아넣고 있다. 2008년 5월7일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해 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 정몽준 의원, 강봉균 의원, 김덕룡 의원, 김완주 전북도지사, 문동신 군산시장, 현대중공업 민계식 부회장, 최길선 사장, 지역 주민 등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군산 조선소 기공식이 열렸다.
당시 군산시는 도시계획까지 바꿔가며 진입도로를 내는 등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군산 조선소는 가동 후 7년 동안 전북의 8.9%, 군산의 19.4%에 달하는 연간 7억800만 달러의 수출 실적을 올렸다. 군산 전체 근로자의 24%를 차지하는 협력업체 85개사를 포함 5250명의 근로자가 매년 1조2000억원의 매출 실적을 올렸다.
군산시 인구도 조선소 착공 당시인 2008년 26만 3000여명에서 조선소 가동 7년째인 2016년엔 27만 7000여명으로 1만 4000여명이 증가했다. 그러나 조선업 불황이 현실화 되면서 20개 협력업체가 폐업했다. 협력업체 직원 1300여명이 이미 실직했다. 조선소 주변 상가도 파리를 날리는 상황으로 바뀌었다. 인구 증가도 인구 유출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예정대로 올 6월에 조선소가 문을 닫게 되면 군산 경제는 물론이고 전북 경제까지 동반 몰락의 길을 걷게 될 가능성이 높다. 조선소가 문 닫는 것만은 막아 보겠다며 문동신 군산시장을 비롯 전북 지역 사회가 똘똘 뭉쳤다. 조선소 유지 노력과 정부를 대상으로 2조 6000억원의 선박 펀드 배정 요청, 공공선박 발주를 요청하는 등 총력전을 전개하고 있다.
전북 상공회의소협의회, 군산 국가산단 경영자협의회, 전라북도, 군산시, 전북도의회, 군산시의회가 공동으로 2월 7일부터 2월 13일까지 '전북 경제의 심장! 현대 중공업 전북 군산 조선소 멈추지 않아야 한다' 제목으로 된 5단통 광고를 중앙 일간지에 실어 여론화 노력도 펼쳤다. 그러나 현대 중공업은 군산 조선소 살리려다 본사가 망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인지 대답이 없다. 정부도 강 건너 불 보듯 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 중견 해운사들은 건조비가 20% 싼 중국 조선소에 선박 발주를 했다는 소식이다. 최근 조선, 해운업계와 외신 등에 따르면 국내 한 중견 해운사가 최근 중국 양쯔강 조선에 한 척 당 2930만 달러짜리 선박 5척을 주문한 것이다. 또 다른 해운사도 4척의 벌크선 건조를 중국 조선소와 협의 중이다. 특히 중국 정부는 선박 건조 대금의 90%까지 대출을 지원해주고 있다.
반면에 우리나라 중견 조선소들은 빚 때문에 엄격한 채권단의 관리를 받고 있다. 선박 건조비 대출은 물론 이윤이 남지 않는 저가 수주는 꿈도 못 꾼다. 중견 조선소들이 빚 때문에 국내 해운사 발주 물량까지 수주하지 못해 중국 조선소로 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 조선업이 존망의 기로에 서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고 구조조정 목적으로 무조건 조선소 문을 닫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다. 지역경제가 벼랑 끝으로 몰리는 상황에서 자존심과 눈앞의 이익만 생각할 수는 없다. 현대 중공업은 이윤만 생각지 말고 벌크선이든 뭐든 수주하여 군산 조선소가 문을 닫지 않도록 일감을 보장하는 노력을 보여야 한다.
정부도 현대중공업이 채권단 관리를 받지 않은 대형 조선사인만큼 벌크선 선박 건조비를 대출해주어야 한다. 중국으로 가는 벌크선 발주 물량을 군산 조선소로 돌려야 한다. 울산 조선소에서 건조할 원유 운반선을 군산 조선소로 돌리는 조건으로 군함 등 공공 발주 물량은 특수선 건조 도크가 있는 울산 조선소에 배정하는 조치도 필요하다.
최근 조선업계가 4,500억원 규모의 초대형유조선(VLCC) 발주 물량을 놓고 치열한 수주경쟁을 벌이고 있다. 현대상선이 4년 만에 VLCC 5척을 발주하자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은 저마다 수주 기대감에 들떠 있다. 현대상선의 VLCC 발주는 2조6,000억원 규모의‘선박 신조 프로그램’을 활용해 국적선사의 경쟁력을 되살리기 위한 지원책이다.
한편 이를 두고 일부 중앙 언론사는 정치권이 구조조정 조선소에 선박 건조를 떠밀고 있다며 비난하고 있다. 한심한 정치권이라고 몰아붙이고 있다.
경제성 논리보다 지역 형평성을 따져 물량을 배정해야 한다거나 혈연관계를 거론하는 등 터무니없는 주장까지 서슴없이 나오는 판이라고 주장한다. 이런 주장에 대해 전북 도민들은 이 어론사의 전북 홀대 발언이 수위를 넘어섰다고 오히려 비난하고 있다.
전북 최대 조선소인 현대중공업 군산 조선소는 6월 가동 중단과 함께 사실상 잠정 폐쇄결정을 내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명백한 지역 차별이며 호남 홀대이다. 단순히 민간기업의 구조조정 문제로만 치부할 수 없다. 조선 산업은 구조조정과 지원 등에 있어서 산업 전체와 연동될 수 있도록 검토해야 한다.
무분별하고 무원칙적인 임시방편 조치는 반드시 지양돼야 한다. 정부의 지원 결정이 공정 경쟁을 저해하거나 지역 간의 차별을 가져와서는 안 된다. 정부는 대우조선 살리기와 함께 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한 노력에도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최소 발주 물량인 선박 10척 정도의 발주를 위해서 필요한 대책을 강구해 주기 바란다.
(정복규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희망 전북을 열어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