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만하지 마라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7/05/30 [00:13]

교만하지 마라

새만금일보 | 입력 : 2017/05/30 [00:13]


우리 주변에는 유난히 아는 체하고 잘난 체 하는 사람이 있다. 무슨 말만 나오면 "나는" 혹은“내가”하면서 자랑하는 사람이 있다. 이 사람은 이미 은혜가 사라진 사람이다. 겸손하고 온화해야 한다. 그리고 공정하고 신중해야 한다.
아는 것이 많다고, 가진 것이 많다고 자랑하지 마라. 가진 것만큼 마음 베풀 줄 모르면 없는 것만 못하다. 지식이 많다고 자랑하지 마라. 비난의 대상이 되기 쉽다. 능력이 있다고 자랑하지 마라. 능력을 믿는 사람은 외로운 사람이 되기 쉽다.
자선을 잘 베푼다고 자랑하지 마라. 자선은 이미 내게 베풀어있는 것이다. 봉사를 잘한다고 자랑하지 마라. 봉사는 내가 받은 것을 돌려줄 뿐이다. 사랑이 많다고 자랑하지 마라. 그 사랑은 나를 위한 사랑일 뿐이다.
자랑할 것이 많아서는 안 된다. 오히려 받은 만큼, 아는 만큼, 가진 것을 나누는 일이 더 많아야 한다. 겸손은 사람을 위대하게 한다. 반면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다. 겸손한 인격을 가져야 한다.
교만을 물리치고 이길 수 있도록 애써야 한다.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 교만하면 적이 늘어난다. 결코 환영받지 못한다. 알아도 조용히 지켜봐주자. 자신의 지식을 필요로 할 때 기꺼이 나서주자.
자신의 한 일을 감출 줄 알아야 한다. 남모르게 하지 않으면 남을 도우려는 좋은 마음이 자칫 교만으로 흐르기 쉽다. 철저히 자신을 경계할 때 교만이라는 수렁에 빠지지 않는다. 교만은 자신을 병들게 하고 결국 스스로 파멸로 이끌게 된다. 내가 남보다 낫다고 교만해서는 안 된다.
겸손하다고 자랑하지 마라. 겸손이란 말이 필요 없는 것이다. 겸손을 자랑하면 오히려 부끄러운 자가 되기 쉽다. 자랑하지 않는 것이 자랑이어야 한다. 자신의 자랑은 남에게 비수가 될 수도 있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고개를 숙여야 한다. 사람은 이름이 나는 것을 두려워해야 하고, 돼지는 덩치가 커지는 것을 두려워해야 한다. 가급적 자기를 높이지 말고 겸손하게 살자. 자랑하지 말고, 교만하지 말자. 교만하면 무너지는 것이 순간이다./정복규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성공강좌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