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의학이 왜 뜨는가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7/07/14 [00:23]

대체의학이 왜 뜨는가

새만금일보 | 입력 : 2017/07/14 [00:23]
갈수록 대체의학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다. 대체의학이 미래 의학의 대안이라는 주장까지 나온다. 대체의학이란 질병을 자연치유 능력에 맞추어 조율하고 복원하는 의학이다. 인체의 면역 기능과 회복 능력을 키워주는 자연적인 접근 방식을 동원한다. 조화(調和)를 이루게 하는 치료가 바로 대체의학이다.
미국은 1999년부터 117개 의과대학 중 75개 대학에서는 대체의학을 교육하고 있다. 하바드, 존스홉킨스, 콜럼비아대학 등의 12개 기관에서 에이즈, 천식, 알러지, 암 등의 난치병을 중심으로 침, 한약을 위시한 각종 치료법의 효능을 연구하고 있다.
미국에서 한의학의 침, 약물치료, 뜸, 부항 등은 대체의학의 중요한 분야에 속한다. 한국에서는 한의학이지만 미국은 이를 대체의학이라고 말한다. 일반적으로 대체의학에는 마시지, 명상 등의 심신중재요법과 식물요법 및 동종요법 등 다양한 영역이 포함된다.
의학의 발달과 과학의 최첨단화에도 불구하고 인류의 눈길은 다시 동양의학의 신비를 캐기 시작했다. 세계적인 침구술(鍼灸術)의 붐을 타고 한방물리요법도 각광을 받는다. 스포츠마사지, 발마사지, 경락마사지, 카이로프락틱, 스포츠테이핑 등 대체의학의 붐도 여전하다.
지난 2005년 2월 3일자 영국 신문들에 보도된 종양학 연보의 연구 결과는 매우 흥미롭다. 유럽 14개국에 거주하는 약 1,000명의 암 환자 중 1/3 이상이 대체의학으로 치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췌장·뼈·간·뇌와 같이 예후를 알기 힘든 암에 걸린 사람들이 다른 암환자들보다 대체의학의 치료법을 훨씬 더 자주 이용했다.
하바드 의대가 추산한 바로는 1997년에 35~49세 사이의 미국인 2명 중 1명은 대체의학을 한 가지 이상 이용한다. 암의 경우 췌장암은 진행 속도가 빨라 치료하기 힘들다. 그러나 위암·대장암·유방암 등은 대체의학으로 완치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반면 한국인은 암이 있으면 일단 양방 병원에 가서 절제 수술을 하고, 화학 항암제와 방사선 처치를 2~3년간 받는다. 많은 암 환자가 죽음 직전에야 대체의학을 찾기도 한다.
통계에 의하면 사망 원인의 50%가 공해물질이다. 환경오염과 관련이 있다. 감염에 의한 경우는 불과 3%에 불과하다. 환자의 면역성과 저항력이 중요하다. 암(癌)이나 정신질환 등의 발병률이 꾸준히 증가한다. 심장혈관 질환도 줄지 않는다. 현대인의 질병은 생활환경과 식생활, 스트레스, 환경오염, 방사선 물질, 정신건강 상태 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먹는 음식이다. 가공식품에 사용되는 화학 첨가제는 약 14,000가지로 알려져 있다. 식이요법을 실시해서 화학 첨가제로 가공한 음식을 바꾸지 않고서는 암을 완치할 수가 없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독소를 제거하는 것이다. 바로 장청소, 간청소, 신장청소, 혈관청소 등이다.
가장 시급한 것이 장청소이다. 장 청소는 치료 초기 3개월 동안은 매일 자주 하면 할수록 좋다. 장 청소는 커피나 소금을 이용하면 된다. 간 청소 역시 중요하다. 체내에 독소가 쌓이면 그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 간이 무리한 작업을 하면서 상하게 된다.
서양의학은 자연과학에 기초를 두어 분석적이다. 세포조직을 통한 정적(靜的)인 관찰에 치중하여 생명을 위협하는 요소를 방어하고 제거하는 데 특징이 있다. 반면 대체의학은 개개인의 생활패턴과 주위환경 또는 성격과 정서적 상태까지 참고하여 치유와 예방에 이용한다.
한의학은 동양철학적인 방법에 근거를 두고 종합적인 생명현상의 동적(動的)인 관찰에 치중한다. 내적 생명력을 근본적으로 배양하고 건강을 증진하는 데 특징이 있다. 특히 자연물리요법은 인체의 조화 균형에 기반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대체의학이다.
대체의학은 세계 각국에서 전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자연요법을 총칭한다. 한국은 한방과 양방이 이원화되어 있다. 서양의학을 제외한 모든 종류의 치료법을 대체의학으로 보는 견해와, 한의학을 정규의학으로 보고 그 외의 치료법을 대체의학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흔히 대체의학(代替醫學)은 대체요법(代替療法)이라고도 한다. 그리고 보완대체요법, 보완요법, 보완대체의학, 대체요법 등의 용어가 혼용되어 사용된다. 서양의학에서 표준화된 치료 이외에 환자들이 이용하는 요법을 말한다.
식이 요법이나 민간요법, 약초 요법 따위가 있다. 서양에서는 한의학도 대체 의학으로 여기고 있다. 기존 의학에서는 치료하지 못했던 질병들을 대체의학으로 해결해 보려는 의학계 움직임이 여전하다.
(정복규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새만금광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