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인물 부재론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7/07/17 [00:48]

전북의 인물 부재론

새만금일보 | 입력 : 2017/07/17 [00:48]
전북 출신 인물 양성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면서 전북 변화를 이끌 인물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다. 실제로 전북 인물 키우기가 시급하다. 전북은 현재‘인물 부재’현상이 심각하다. 범전북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고민해야 할 때이다.
영향력 있는 인물은 지역 현안 추진에 결정적 요소가 된다. 새만금이나 신성장동력산업 발굴 등은‘인물’이 있을 경우 추진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 전북 인물의 중요성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과거에 전북은 호남 내 역차별론에 시달려 왔다.
수십 년 간 광주전남에 비해 발전 속도가 늦어진 게 사실이다. 전북 몫을 기본적으로 확보하고 수도권 등 타 지역과의 경쟁에서 앞서가기 위해선 결국 인물이 핵심이다. 문제는 인물을 한 순간에 키울 수 없다는 데 있다. 장기적으로 시간을 갖고 인물을 양성해야 한다.
문재인 정부에 참여할 전북 인사들이 부재한 것도 사실이다. 전북 도민은 정권 창출의 주체가 됐지만 정작 운영에 참여할 인물은 만들지 못했다. 전북 정치를 이끄는 지도자들이 시대를 읽는 안목이 부족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더불어민주당의 도내 현역 국회의원은 2명뿐이다. 이춘석 의원(익산갑)과 안호영 의원(완주·무주·진안·장수)이다. 이 의원은 3선이지만 아직 전북 대표라는 간판을 달기엔 역부족이다. 민주당을 대표하는 전북 정치인은 정세균 국회의장이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지금은 무소속이며 현재 지역구도 서울 종로로 옮겼다. 민주당 사무총장을 맡아 대선 조직을 이끈 고창 출신 3선의 안규백 의원도 지역구 자체가 서울(동대문갑)이다. 정작 전북을 대표하는 현역 정치인은 대부분 국민의당 소속이다.
17대 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정동영 의원(전주덕진), 4선의 조배숙 의원(익산을), 3선의 유성엽 의원(정읍고창), 재선의 김관영 의원(군산) 등이 모두 국민의당이다. 국민의당 소속 의원들은 문재인과 한때 정치적 동지였고 노무현 정부 때 국정 동반자였다. 4년 전 문재인 후보의 대선 승리를 위해 뛰었던 인물들이다.
그러나 지금은 모두 정치적으로 아웃사이더가 됐다. 그래서 정작 추천할 만한 인물이 부재한 셈이다. 정동영 의원의 경우 노무현 정부 때 통일부장관과 NSC(국가안전보장회의)의장을 지내며 개성공단, 남북정상회담 등을 이끌어낸 주역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이었다. 그러나 지금 문재인 정부에서는 참여할 길이 없다.
새만금개발청장에 전북 출신인 이철우 청장이 임명됐다. 이후 도민들의 관심은 국민연금공단과 기금운용본부 등 전북 혁신도시 내 3개 기관의 후속 인선에 쏠렸다. 전북 혁신도시엔 11개 기관이 입주해 있다. 그러나 지방행정연수원과 농촌진흥청, 국민연금공단 등 주요 기관의 장은 모두 비(非) 전북 출신이다.
물론 해당 지역 출신만이 그 지역의 비전과 기관 사업 활성화에 절대적일 수는 없다. 그러나 지역의 정서를 충분히 이해하고 상생 발전하기 위해선 주요 기관의 장은 전북 출신으로 임명하는 게 낫다. 전북에 대한 깊은 이해와 지역 발전을 연계할 마인드를 가진 지역 출신 인사가 필요하다.
지역 사회와의 연계 강화, 지역 주민의 신뢰 구축 등을 통해 기관 이전 취지를 최대한 살려야 한다. 호남의 변방으로 뒤처진 전북의 암울한 현실을 극복할 기회로 삼아야 한다. 혁신도시 기관 이전의 핵심은 균형 발전이다. 낙후 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기관들에게 일정 부문 전북만의 지역적 리더십이 필요하다.
전북 혁신도시 내 11개 기관의 한 해 예산을 합치면 족히 2조원을 넘어선다. 하지만 중앙단위 기관이란 측면만 앞세워 지역 발전과 관련한 협력 사업은 소극적인 게 현실이다. 지역과 호흡을 같이하고, 지역 정서를 충분히 이해하는 CEO가 임명되어야 하는 이유다.
지역 출신이 기관장에 임명될 경우 기관과 지역의 교류·협력이 강화될 수 있다. 기관의 조기 안착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그동안 전북 출신은 정부 산하 공기업 인사 등에서 철저히 배제됐던 게 사실이다. 혁신도시 입주기관조차 주민과 한 살이 되기엔 일정 세월이 필요하다.
지역 정서를 체득한 인물이 기관장으로 임명되면 기관의 책임과 지역 상생에 무게를 더 많이 둘 수 있다. 지역과 밀착된 사업,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수 있어 지역 사회와 연계·교류·협력 차원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 전북 출신을 과감히 안배할 필요가 있다.
청와대도 인사차별을 당해온 전북의 인물을 중용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하며 고민 중인 것으로 안다고 언급했다. 인사차별은 국가 균형 발전과 국민 통합을 막는 적폐다. 인사 대탕평은 여전히 중요한 과제다. 모든 일은 사람이 하는 것이다. 그래서 경우에 따라선 사람이 돈이다.
조직 운영과 사업 추진은 모두 사람이 하는 것이다. 공기업 고위직에 지역 인물을 배려해야 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인물 배제가 예산 불이익 등 지역 간 불균형을 심화할 수 있다. 각종 공기업에서 전북 인물이 배제되면 지역 관련 예산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지역 출신이 공기업 내 고위직에 있으면 고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팔은 안으로 굽는다. 예산 편성부터 조직 운영, 인사 등까지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동안 국토부 산하 각종 공기업 고위직에 전북 인물이 배제됐다. 사람이 예산이다.
전북이 지역 인물 중용을 강하게 외치는 이유도 불균형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기관장 출신지에 따라 특정 사업의 운명을 달리하는 사례는 매우 많다. 정부의 각 부처 고위직은 물론 산하 공기업까지 인사 대탕평을 펼쳐야 균형 발전의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할 수 있다. 인재의 고른 등용이 절실하다.
(정복규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희망 전북을 열어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