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한남대, 폐교 위기 서남대 인수 추진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7/08/16 [20:47]

대전 한남대, 폐교 위기 서남대 인수 추진

새만금일보 | 입력 : 2017/08/16 [20:47]


한남대학교 학교법인인 대전기독학원이 교육부가 폐교 절차를 밟고 있는 서남대학교 인수를 검토하고 있어 이목이 쏠리고 있다.

16일 한남대에 따르면 학교법인 대전기독학원 이사회는 이사 등 6명으로 서남대 인수추진검토위원회를 구성했다.

위원회는 실무팀과 함께 서남대 인수를 위한 세부사항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움직임은 정원 49명 규모의 의대가 있는 서남대를 인수하면 한남대의 숙원인 의대 설립이 가능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한남대는 학교 설립자기 횡령한 330억원의 변제와 남원캠퍼스, 충남 아산캠퍼스 인수를 모두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남대 관계자는 "서남대 인수방침은 아직 정해진 것이 아닌 검토 단계"라며 "이사 등 6명으로 구성된 위원회와 실무팀이 세부 검토를 통해 인수 여부를 최종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한남대의 인수 추진 여부와 별개로 서남대 폐교에 대한 교육부의 방침은 변하지 않을 전망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서남대 폐교 절차는 그것대로 진행하고 만약 한남대가 정상화 계획서를 내면 인수 요건에 맞는지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서남대 사태에 대한 '교육부 책임론'을 제기하는 목소리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김승환 전북도교육감은 "교육부는 사립대학에 대한 지도 감독 감사의 권한을 갖고 있지만 비리 부실 사학인 서남대에 대한 감사권을 적시에 그리고 적정하게 행사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남대 부실의 원인 제공자는 이사장 이홍하인데 교육부가 아무런 잘못도 없는 학생, 교수, 직원에게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며 "이런 행위는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정의당 전북도당 역시 "교육부도 서남대 파행의 책임 선상에 있는 만큼 국회에서 관련법을 개정한 이후 대학의 진로를 결정하는 것이 조금이라도 책임을 덜 수 있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또 "과거 비리 사학재단이 아닌 건강한 새 재단이 운영에 나선다면 서남대 폐교의 명분과 이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남대는 2012년 교육부 감사로 설립자의 교비 횡령 사실이 적발됐으며 2015년부터 2년간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E등급을 받아 폐교 심의 대상이 됐다.

이에 서울시립대와 삼육대가 서남대 인수를 위한 정상화 계획서를 제출했으나 거부당했다. /이인행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