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4차 산업혁명 대응전략 제대로 수립해야"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7/10/19 [20:44]

"전주시 4차 산업혁명 대응전략 제대로 수립해야"

새만금일보 | 입력 : 2017/10/19 [20:44]

전주시가 마련한 4차 산업혁명 대응전략 중 중점산업으로 제시한 단위과제 및 세부추진계획이 혹여 단기간 성과목표에만 치중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부터 앞선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주시의회 이기동(완산ㆍ중화산1ㆍ2동) 의원은 19일 제34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 나서 “좀 더 명확한 시장성 및 성장 가능성, 범국가적 트랜드 등의 냉철한 분석은 뒤로한 채 그간 우리가 준비해 왔던 하부 기관 사업들의 범위 확장에 불과한 것 같다”며 “더욱이 3D 프린팅 산업, 탄소 산업, 농생명 산업, 신재생 에너지 산업 역시 기존 기반 조성 전략과 연계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어 “물론 일정 부분 본격적인 궤도에 올랐다는 평가도 있지만 정부와 전북도, 타 지역의 틈바구니에서 험난한 길을 가고 있는 전주시의 신성장 산업의 현주소를 볼 때 단순 선점의 관점으로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는 사실을 우리는 분명 주목해야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 의원은 “따라서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을 선점할 수 있는 전주시만의 선제적 대응전략은 우선, 4차 산업 기반조성의 기초이자 핵심인 전문 연구 인력 확보 및 계발 사업에 주력해야한다”며 “즉, 핵심 연구 분야의 국가공모사업 또는 프로젝트형 전문 연구 인력지원 사업을 통해 신성장 분야부터 유능한 연구 인력을 확보하고 양성을 위한 교육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특히 “지역 대학과의 협력을 통한 신성장 산업 관련 산학협력 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해 나가야한다. 이미 추진 중이거나 주력하고 있는 드론사업 및 3D프린팅 사업, AR(증강현실)/VR(가상현실) 기술이 포함된 ICT융복합 사업, 스마트 팜 사업 등은 지역 내 R&D(연구개발) 체계 구축 없이는 그 경쟁력을 담보하지 못하는 구조임에 분명하기에 전주시와 지역대학의 연계가 핵심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이 의원은 “아직 우리에게 4차 산업은 그 첫걸음마를 내딛는 것에 불과하다. 무리한 단위사업의 추진보다는 세심한 분석과 준비를 통한 우선순위를 선점하려는 노력이 핵심”이라며 “신성장 산업 관련 기술, 정책, 지원 등의 방향 역시 기초연구 및 응용연구에 집중하는 내실 있는 추진 전략이 갖춰질 때 그 시너지가 발현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세형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