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구도심기록화 조사집1 '금동' 발간

지역의 삶 ·공간설명 추억자료 보존

김동주 기자 | 기사입력 2017/11/13 [22:08]

남원시, 구도심기록화 조사집1 '금동' 발간

지역의 삶 ·공간설명 추억자료 보존

김동주 기자 | 입력 : 2017/11/13 [22:08]



남원시 옛날 화려했던 금동의 옛 정취를 한눈에 엿볼 수 있는 조사 자료집이 발간됐다.

B4 크기에 총 82쪽으로 이뤄진 금동은 △고샘, 금동 거리의 기억 △역사와 도시지리의 변화 △걸어야 만나는 삶 △호모나랜스 in 남원 △가로경관과 건축물 △다시 길을 떠나며 등 총 6개 분야로 구성됐다.

여기에 금동을 지켜온 주민들의 기억을 더듬어 어제의 금동과 오늘의 금동을 기록했다.
 
‘1장 고샘, 금동 거리의 기억’에서는 근현대 금동의 이야기를 신문에서 발췌했다.
11쪽에 실린‘현대판 춘향, 36연 수절한 최여사 고교생이던 남편 사진 간직’제하의 기사에서는 춘향의 고장답게 남원에 많은 열녀가 나왔다는 내용이 실려 있다.

2장‘역사와 도시지리의 변화’에서는 1872년에 제작된 지방지도와 1948년, 1981년, 2016년 항공사진이 나란히 실려 금동의 변화를 읽을 수있다.
3장‘걸어야 만나는 삶’편에서는 상가의 사진과 분위기, 그리고 주인의 이야기가 자세히 소개됐다.
41쪽 에 실린‘골목집’에는 ‘종가 뒤쪽, 한의원으로 이어지는 골목길은 차보다 사람들이 왁자하던 시절에 멈춰 있는 듯하다.

남원의 피맛골이랄까. 그 골목 끝나는 즈음에 골목집이 있다.<중략>’
40년 이상 금동을 지켜온 상점의 이야기를 담아 상업적으로 번성했던 금동의 생생한 추억을 엿볼 수 있다.
남원구도심기록화 작업은 사회적.경제적 요구에 따라 사라지거나 원형으로 복원되기 어려운 남원의 공간과 삶을 기록하기 위해 남원시가 기획했다.
‘금동’은 남원구도심기록화작업의 1차 결과물로 지난 8월부터 약 4개월 동안 심층조사(구술 등) 방법으로 진행됐다.
남원시는 앞으로 (구)남원역과 동충동, 죽항동, 공설시장 등의 구도심은 물론 사라질 위기에 처한 지역을 기록화해 남원의 삶과 공간을 설명하고 추억하는 자료로 보존할 예정이다.
또한 이렇게 조사된 기록은 남원다움 라키비움 콘텐츠와 기록화 조사집으로 구성해 남원시민은 물론 남원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남원의 이야기를 알리고 공유할 계획이다.

한편 남원다움은 도서관.기록관.미술관의 기능을 합친 복합문화공간으로 현재 기본설계가 진행 중이며 내년 하반기 금동 고샘지구에 문을 열 예정이다./김동주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