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본격 시동, 2020년 전면 도입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7/11/27 [20:49]

고교학점제 본격 시동, 2020년 전면 도입

새만금일보 | 입력 : 2017/11/27 [20:49]


고교학점제가 오는 2022년 전면 도입된다.

이는 학생들의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고 기준 학점을 채우면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다.

교육부는 27일 '고교학점제 추진 방향 및 연구학교 운영계획'을 발표하고 중장기적 준비와 검토 충분한 공론화를 거쳐 2022년 고교학점제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는 학점제 도입 준비를 위한 정책연구 학교 60곳과 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육과정 확산을 목표로 선도학교 약 40곳이 지정·운영된다.

교육과정 이수 여부를 형식적인 출석 일수가 아니라 학점을 기준으로 판단한다.
영역·단계별 선택이 가능한 학점 기반 교육과정으로 수강신청을 통해 배울 과목을 스스로 선택한다.

사회·교양·예체능 분야는 필요한 과목을 추가 개설할 수 있고 수학·과학 등은 난이도와 학습량에 따른 수준별 수업 편성도 가능하다.

수업은 학년 구분 없이 들을 수 있고 토론과 실습 중심으로 운영된다.

평가는 성취평가제(절대평가제)를 적용해 과정 중심으로 이뤄지며 중장기적으로는 대학의 F학점과 비슷한 개념의 이수·미이수 제도 도입도 검토된다.

교육부는 정책연구를 통해 출석 일수를 기준으로 한 현행 졸업 기준을 학점 기준으로 바꾸는 방안 등 학점제 시행에 따른 졸업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제도 개선 연구와 인프라 수요 분석, 교육청·학교 컨설팅 지원 등을 전담할 고교학점제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시·도 교육청에 학점제 업무 전담부서를 설치하도록 했다. /양병웅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