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군민이 중심되는 행복장수'를 위해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01/08 [16:48]

2018년 '군민이 중심되는 행복장수'를 위해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01/08 [16:48]

장수군은 백두대간의 서쪽자락에 위치한 전북도 동부산악지역으로 금강의 발원지 뜬봉샘이 시작되는 청정지역이다.
지난해 ‘군민이 중심되는 행복장수’를 군정지표로 삼고 모두가 살기 좋은 행복한 장수를 만들기 위해 함께 손잡고 달려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며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았다.
특히 역대 최대규모 국가예산 확보, 당초 목표 초과달성으로 2018년 대상으로 국도비 총 2,236억원이 확정됐으며 우리군의 최대 숙원인 계남양돈단지를 매입해 20년 넘게 지속된 주민불편을 해소했다.
더불어 소방안전타운 유치, 대통령직속 지역균형발전위원회 소관 균형발전부분 최우수상 수상 외 한옥레저타운 개장, 한우랑사과랑 우수축제 선정, 가야문화 세계화 등재를 위한 발굴조사 등을 추진해 소통과 공감을 통한 행복장수 만들기에 역점을 두고 각종 국가사업과 공모사업을 유치해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이고 지역사회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지난해를 기반으로 2018년 국가예산 주요 사업 51건(2,236억원)확보를 통해 올해도 2019년 국도비 총 60건으로 4,000억원 규모 발굴사업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6차 산업 중심의 성장을 위해 열린 행정과 고른 지역발전을 통한 삶의 질 향상으로 행복장수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방침이다.




# 6차산업 중심의 부자농촌 건설
활력 있고 살기 좋은 부자농촌을 건설하기 위해 농업 인구감소와 경지면적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농가 경영안전을 위해 농림축산 분야 예산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귀농귀촌 활성화에는 주민 주도 마을 만들기, 귀농귀촌 지원센터 운영, 도시민 농촌유치 지원, 귀농귀촌인 빈집 수리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도시와 농촌간 교류촉진에는 농촌체험 휴양마을 육성 7개 마을 지원사업, 친환경 농업 지속지원, 장수사랑 가족화 사업으로 관내 65세 이상 부모님들의 안부를 자녀에게 전송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고품질 농업 성장기반 강화 △장수사과 경쟁력 강화 △축산업 활성화 △산림소득증대를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농가소득증대를 위해 농·특축산물유통 활성화로 해외시장 개척 2억원 지원사업, 신선농산물 수출물류비 지원, 거점산지유통센터 운영지원, 친환경축산물 인증비 23개소 지원, 장수농특산물 직매장 운영 1개소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친환경농업의 확대와 고품질 과수생산 지원을 통한 장수사과의 지속육성, 신품종 보급과  토마토, 오미자, 표고버섯 등 지속적인 지역특화품목 육성 등으로 농가소득을 증대시키고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을 방침이다.

# 군민과 소통을 통한 열린행정 실현
장수군은 민선6기 출범과 함께 주민과의 소통에 중점을 두고 군민중심의 공감행정을 펼쳐 주민들로부터 공감을 얻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농어촌버스 단일요금제 시행, 오지마을 행복버스, 행복택시, 장애인콜택시, 중고생 통합택시, 수요응답형 행복버스 등 생활밀착형의 다양한 행복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며 버스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교통불편을 해소하고 군민 만족도를 높일 방침이다.

# 군민이 행복한 문화·관광·체육진흥
군은 지난해, 자연친화적 국민휴양지로 각광받고 있는 방화동 휴양관광지에 가족휴양동을 건립·개장했고 더불어 대곡제 레저관광지 자연한옥펜션을 개장했다.
이를 토대로 자연과 함께 즐기는 휴양지로 명실상부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더욱더 매진할 계획이다.
또한 말 산업은 1시군 대표관광지로 선정돼 승마체험장, 장수승마장과 연계한 승마레저 체험촌 등을 추진으로 전국 승마대회 유치, 전국 지구력 승마대회 등 전국대회를 유치해 운영되고 있으며 ‘말산업 메카’ 장수군으로서 말산업 특구지정을 통해 말생산과 유통, 사육, 조련, 승마, 인력양성 등 종합발전의 거점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장수가야, 철의 역사 가야문화의 중심으로 부각되면서 제철유적, 고분, 봉수 등 장수가야문화의 복합유산에 대한 유적정비사업과 학술조사, 국가사적 및 유네스코 세계유산등재추진 등을 발 빠르게 추진하는 한편, 관광자원화를 통한 지역경제의 연계성을 함께 추진해 향후 세계가 주목하는 장수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또 체육시설 인프라 확충으로 생활스포츠를 활성화 할 방침이다.

# 꿈을 주는 교육·복지 실현
장수군은 꿈이 현실이 되는 교육여건으로 애향교육진흥재단의 성공적인 운영과 인성프로그램 지원, 글로벌 체험 해외연수 지원, 학교급식비 지원 등 교육여건 개선으로 지역인재 육성에 지속적으로 앞장서 나갈 계획이다.
또한 지속적인 저소득 생활안정지원과 공공의료 서비스 강화로 군민이 아플 때 힘이 되어 드리는 군민건강증진을 위해 의료기관 환경개선, 한의학 건강증진,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등 노인이 편안하고 군민이 건강한 생활기반을 조성, 행복한 도시를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청소년 문화의 집과 정신건강증진.치매센터를 통해 향후 장수군 거점문화 복합센터를 통한 복합문화공간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으로 지역주민의 평생교육과 문화공간을 통한 희망이 있고 건강한 장수를 만들어갈 방침이다.

# 자연과 함께하는 녹색 환경 조성
자연과 함께하는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미래환경도시로 저탄소 친환경사회 조성, 도시경관조성, 사람친화시설 개선, 청정연료 LPG 배관망구축 등을 통한 사업을 활발히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건강한 숲, 깨끗한 축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국민건강 보호로 숲과 더불어 녹색장수 사업 추진, 주민과 상생하는 클린축산 구현을 위해 무허가축사 적법화 추진 123개소, 축산농가 악취저감제 지원 4개사업 12억원 등으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 안전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지역개발
장수군은 자연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장수를 구축하기 위해 재해위험시설 보완으로 재해위험지구 정비, 재해 위험시설 정비, 소하천정비, 자연친화적 하천 정비조성을 할 계획이다.
또한 사람 친화적 생활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농촌생활 기반조성으로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5개 읍·면 38억원, 창조권역 2개 권역 6억원, 창조적마을 12억원,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선,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도로 인프라를 구축으로 농어촌도로 확포장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며 상하수도 정비사업으로 지방상수도 현대화, 장수·장계공공하수처리시설사업 등을 추진할 방침으로 지역주민들의 안전과 행복을 지켜나갈 방침이다./송병효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