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 임실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임실군, 새 농업인 신설제도 교육 실시
 
새만금일보 기사입력  2018/01/08 [14:09]



임실군농업기술센터가 농업인을 대상으로 한 실용교육을 실시한다.
군은 오는 16일부터 내달 22일까지 ‘2018년도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및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ositive List System, 이하 PLS)’에 대한 교육을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는 내년 1월 1일부터 모든 농산물에 시행되는 제도로 잔류허용기준이 설정되지 않은 농산물에 대해 잔류허용기준 0.01ppm(0.01mg/kg)이하로 일률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0.01ppm의 농도라 함은 국제 수영장 규격의 물 부피에 1.5스푼정도의 용매가 희석된 양이며 극미량에 해당하는 수준다.
때문에 농약취급자(농업인 또는 판매자)는 농약의 선택과 사용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또한 농업인의 경우 반드시 작목별로 등록된 농약만 사용해야 하며 농약을 구입할 시 해당 작물과 병해충을 확인하고 반드시 사용 전 포장지 표기사항을 재확인해야 한다.
밀수입농약 또는 출처가 불분명한 농약사용을 금지하고 농약 희석배수와 살포횟수도 지켜야 한다.
출하 전 마지막 살포일 역시 준수해야 한다.
특히 PLS제도가 시행됐을 때 관련 정보를 모를 경우에는 자칫 출하 연기와 폐기처리, 과태료부과 등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농업인들의 반드시 이 제도를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올 한해 PLS제도에 관해 홍보와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농업인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철 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8/01/08 [14:09]  최종편집: ⓒ 새만금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