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남북관계 해빙조짐 어떻게 되려나?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01/09 [00:39]

2018년 남북관계 해빙조짐 어떻게 되려나?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01/09 [00:39]

       

 

격변의 2017년, 파사현정(破邪顯正)으로 의미를 부여했던 한해가 지나고 2018년 새해에 들어서면서 남북관계가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는 것 같다.

 북한 김정은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등의 의지를 담은 신년사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환영 답변과 더불은 후속조치로 인해 일촉즉발의 위기로 치닫던 한반도정세가, 일말의 희망적인 평화무드로 전환되고 계속 이어질지에 전국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통일부는 지난 5일 대변인을 통해 북측으로부터 우리측이 9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갖자고 제안한 남북고위급 회담 제안을 수락한 전통문이 왔다고 밝힌데 이어 통상 주말에는 운영되지 않는 판문점 연락채널을 정상가동하면서, 6일 오전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주요 관계부처 책임자 회의를 진행, 남북 고위급 회담 대표단 구성문제에 대해 협의한 것으로 발표되고 있다.

한국 정부는 조명균 통일부장관을 수석대표로 하고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등이 참여하는 5명 체제로 대표단을 구성하는 방안을 마련, 북측에 제시했으며, 북축에서도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등 5명정도가 나올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주요 의제는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를 비롯한 남북관계 개선문제로 발표되고 있다.

 이같은 사항은 남북의 당국자들이 계속 협의 진행하고 있어, 다소 논란이 되고 있지만, 그동안 북한의 잇따른 핵과 미사일도발 등으로 최고조로 경색됐던 남북관계가 새로운 국면으로 전환되고 있는 것 같아 주목하게 된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이 평창동계올림픽 참가준비를 위한 우리측의 회담제의를 수락한데 대해  “아직 성급한 판단이나 기대는 금물”이라면서도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의 전기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혀 기대감을 갖게 하고 있다.

 또한 문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으로부터 100% 문대통령을 지지한다는 뜻을 받은데다 연례 한-미연합훈련을 평창동계올림픽〮‧ 패럴림픽(3월18일) 이후로 연기하자는 요청도 화답을 받았는데, 이는 한미간의 긴밀한 공조속에 추진, 제반 우려와 의혹들을 불식시켜주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2018년 무술년이 평화적인 남북관계로 변화되는 새로운 해가 되길 간절히 기도해본다.

 대한민국 국민이 가장 존경하는 역사적 인물중의 한분인 세종대왕,  그 세종대왕이 조선의 제4대왕으로 즉위했던 때가 무술년(1418년)이었고, 일본의 침략으로 시작했던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충무공 이순신의 활약으로 그 전쟁에 종지부를 찍어 막을 내리게 한 해가 역시 1598년 무술년이었다.

또한 ‘해동성국’으로 불리었던 발해를 고구려 장수 출신인 대조영이 만주 동부 동모산 일대에 건립한 해도 698년 무술년이었기에, 올 2018년 무술년에도 국가적으로 좋은 일이, 극한 적대적 남북관계가 완화되고 궁극적으로 평화통일시대 개문의 조짐이 일어나기를 기대해보는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우리 대한민국의 국내외적 책임 수행이 뒤따르고 있고, 북한의 태도변화와 진정성 여부가 관건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우리 민족이 일제강점기에서 8.15 광복을 이뤄낸 것은, 견해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겠으나  크게 두가지로 말하기도 한다. 임시정부를 중심한 국내외의 우국지사들이 한결같이 독립을 갈망하며 조국독립 해방운동을 벌인 것과 2차세계대전에서 민주 열강들의 승리로 인한 일본제국의 패망에 의한 것이었다.

 

 마찬가지로 남북통일 성업도 본질적인 것은 우리 대한민국 5천만, 나아가 8천만 겨레가 통일조국 건설에 대한 열망이 더욱 강해져야 되고, 주변 세계 강대국들의 강력한 한반도통일지지 환경이 만들어졌을 때 가능할 것으로 본다. 여기에 현실적으로 우리 대한민국이 평화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강한 대한민국, 제반 분야에서 북한보다 월등한 국력을 갖추는 것 역시 필요할 것이다. 또한 북한의 체제와 통치이념의 근간이 되고 있는 무신론에 입각한 공산주의와 김일성주체사상 등을 극복할 수 있는 올바른 통일 가치관을 정립하는 것도 중요하다.

 아무튼 2018년 무술년 새해를 맞아 평창동계 올림픽을 계기로 한 남북한의 노력들이 진정성 있게 지속적으로 이어져 궁극적으로 한반도 평화정착 및 평화통일성업 달성의 실마리가 되어지길 간절히 기원한다.

 

 정병수(남북통일운동국민연합-UPF 전북회장, 논설위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