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배 재배 정보,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확인하자
 
새만금일보 기사입력  2018/01/12 [09:10]


  앞으로 배 재배 시 생육, 기상, 병해충 정보를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농촌진흥청은 배 재배농가의 고품질 과실 생산에 도움을 주기 위한 배 생육.품질관리 시스템(http://fruit.nihhs.go.kr)을 만들어 정보를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농촌진흥청 감귤연구소, 배연구소, 과수과에서 협업을 통해 구축한 것으로, 2016년 감귤 시스템을 구축한데 이어 올해에는 배와 사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감귤 시스템은 지난 2017년 한 해 동안 월 평균 462명이 접속해 총 5500여명이 콘텐츠를 활용한 것으로 나타나 감귤재배 농업인들의 영농활동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배 생육.품질관리 시스템은 실시간 배 생육 및 재배 정보들을 제공해 불량한 기상환경으로 고품질 과실 생산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시스템은 생육, 품질관리, 기상.기후, 병해충, 농업기술 등 총 5개의 주요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생육'에서는 배 주산지 8개 지역(완주.전남 나주.경남 사천.경북 울산.영천.상주.충남 천안.경기 이천)의 생육정보가 제공되며 각 재배지의 발아기, 만개기 및 착과량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품질관리'에서는 과실품질 정보와 품질추적관리 정보가 제공돼  성숙기 과실의 커지는 정도, 당도, 산 함량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기상.기후'에서는 기상모니터링 콘텐츠가 있어 각 지역별 실시간 기상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다.
  '병해충'에서는 배 과실에 발생되는 주요 병해충 정보와 병해충 예측 등의 기능이 있어 병해충 진단과 방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농업기술'에서는 배 재배와 관련한 다양한 품종, 재배, 장해, 경영, 수확 후 관리, 동영상 정보 등이 있어 농업인이 쉽게 기술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황정환 국립원예특작과학원장은 "앞으로 구축되는 사과 작목 시스템도 빠른 시일 내에 완료해 고품질 과실 생산을 위한 과수 토털정보 시스템을 갖춰 농가에서 보다 수월하게 농사를 짓는데 보탬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안재용 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8/01/12 [09:10]  최종편집: ⓒ 새만금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