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수요응답형 대중교통서비스(DRT)' 생활 밀착형 정책 진화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01/28 [19:36]

도 '수요응답형 대중교통서비스(DRT)' 생활 밀착형 정책 진화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01/28 [19:36]


전북도가 지난 2015년부터 전국 최초로 도입해 운영하고 있는 수요응답형 대중교통(DRT, Demand Responsive Transit)서비스 이른바 ‘행복콜버스’와 ‘행복콜택시’가 생활 밀착형 정책으로 진화하고 있다.

특히 승객 수요 맞춤형이다 보니 연간 이용객이 지난해 한해동안에만 버스 5만여명, 택시 6만여명 등 모두 11만여명이 이용할 정도로 주민들의 발로서 폭발적 인기를 얻는 등 벽지·오지의 대중교통체계를 변화시킨 혁신 사례로 주목되고 있다.

28일 도에 따르면 정읍시 산내면과 완주군 동상면 2개 면지역 2대로 시작했던 ‘행복콜버스’의 경우, 2017년 말 도내 6개 시·군 17개 면지역에서 모두 16대가 운행중이고 운영시스템까지 개발을 마친 올해에는 4대가 추가 운행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행복콜택시‘는 10개 시·군 263개 마을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고 올해에는 12개 시·군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올해는 도내 14개 모든 시·군에서 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가 시행될 예정이다.

이처럼 ‘행복콜버스’와 ‘행복콜택시’가 전북 도민들은 물론 정부 선도과제로 선정되고 타 지자체들의 벤치마킹 속에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인기를 누리는 것은 기존의 비효율적 버스운행체계를 탈피, 주민들이 필요할 때마다 이용할 수 있도록 눈높이를 맞춘 신개념 대중교통 운영체계를 갖췄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로 인해 주민들은 저렴하면서도 손쉽게 대중교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돼 교통권 보장 등 삶의 질이 높아지고 있고 참여 업체 등은 차량 소형화와 경제적 운행에 따라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게 되는 등 Win-Win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도는 설명했다.
이대기기자/daehope@hanmail.net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