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 "GM 사태 대책 마련하라"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02/21 [09:03]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 "GM 사태 대책 마련하라"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02/21 [09:03]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가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사태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20일 성명을 통해 "정치권이 이해관계를 넘어 민·관·정을 망라한 TF를 구성해 사태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연대는 "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군산지역 경제가 파탄 지경에 이르렀다"며 "지난해 군산조선소 폐쇄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한 상황이라 파장이 더 크다"고 호소했다.
이어 "GM 군산공장 폐쇄 가능성은 오래전부터 예고된 일이었다"면서 "가동률이 20%에 머물렀고 대규모 손실이 나고 있음에도 대응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연대는 "GM 본사에 지급되는 업무지원비, 고금리 이자, 연구개발비 회계처리 문제 등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면서 "문제는 산업은행이 2대 주주임에도 회계 장부조차 제대로 보지 못했다는 사실이다. 한국GM의 횡포에 산업은행이 굴복한 것이거나 공적 업무를 방기한 셈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먼저 대량실업으로 생존의 위협을 받고 있는 협력 업체 직원을 포함한 노동자들과 가족들에 대한 구제책을 마련하는 일"이라며 "한국GM을 철저히 조사해 섣부른 공적자금 투여를 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정치권의 대응 역시 중요하다"며 "군산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각 정당이 협력하고 위기 대응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전북본부도 상경 집회를 여는 등 강경 투쟁을 선언했다.
본부는 이날 GM 군산공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GM은 경영자료를 공개하고 강탈해 간 돈을 토해내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한국GM은 구조조정의 이유로 낮은 가동률과 만성적자를 들고 있지만 둘 다 GM에 귀책사유가 있는 사항이다"며 "한국 공장에 물량을 배정하지 않는 동안 중국과 북미에 수 조원 이상 투자를 이어갔다"고 주장했다.
 
이어 "GM에게 한국은 미래가치를 내다보기 보다 현금을 빼가는 용도였을 뿐이다"라며 "지난 2001년 대우자동차를 5,000억원가량 헐값에 인수했다. 12억 달러의 나머지 자산매각대금은 2012~ 2013년 GM 본사에 대금을 빌려와 상환하는 기이한 방식으로 처리했고 GM은 빌려준 돈에 대해 연간 5% 넘는 고리로 매년 1,000억원이 넘는 이자를 수금했다"고 강조했다.
 
본부는 "그 외에도 GM 본사가 져야할 각종 손실은 한국으로 떠넘겨졌다. 쉐보레 유럽은 한국GM 자회사였는데 2013년 유럽 사업을 철수하며 발생한 손실 3,000억원을 고스란히 한국GM에 전가했다"면서 "2015년 러시아 법인 철수 때도 2,000억원이 넘는 손실을 한국에 떠넘겼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한국GM은 협력사와 연관 산업까지 포함해 30만명의 노동자 생계가 달린 기업"이라며 "정부는 원칙을 다잡고 단호해야 한다. 무엇보다 노동자의 고용과 생계를 감안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본부 관계자는 "GM은 한국에서 강탈해 간 각종 비용을 되돌려 자본금으로 출자하고 공장을 정상화 시켜야 한다"며 "앞으로 초국적기업에 의한 경제종속을 저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병웅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