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전북교육청 인사 논란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03/07 [08:32]

계속되는 전북교육청 인사 논란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03/07 [08:32]

전북교육청의 초등교사 인사 논란이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그동안 주먹구구식 인사를 해 온 것이 문제의 본질이라는 비난의 소리도 커지고 있다. 최근 도내 현직 교사들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북지부는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교육청이 단행한 초등교사 인사는 인사 대참사라며 교육청의 사과를 요구했다.

전주에서 10년을 근무한 교사들은 규정에 따라 반드시 다른 시·군으로 발령받아야 한다. 그런데 전주시 10년 근무자들이 몰리는 경합지역은 경력점수를 부여하지 않는다는 규정이 화근이었다. 결국 익산시를 희망한 전주시 10년 근무자들 중 단 한 명도 익산으로 발령받지 못하면서 문제가 생겼다.

전북교육청은 교사들의 반발이 심해지자 재인사를 했다. 그러나 이제는 일반 교사들이 전주시 장기 근무자에게 밀려 희망 지역에 배치되지 못하는 경우가 생겼다. 문제가 되는 규정은 전북교육청 초등 인사관리 기준 16조 4항이다.

‘학년말 전주시 장기 근속자의 전보는 시·군의 수급 사정을 고려하여 조정 배치할 수 있다’라는 조항이다. 전보 서열과 점수에 상관없이 전북교육청이 재량권을 행사할 수 있는 것이다. 인사에 공정성 논란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전교조 전북지부는 합리적 기준 없이 그저 자리가 남는 곳에 주먹구구식으로 인사를 했던 것이 문제의 본질이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낡은 인사 관리 규정을 고치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고 말한다. 근본적으로 그동안 이뤄진 인사 관행을 바꿔야만 제대로 된 인사를 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전북교육청의 인사 논란은 비난 이번뿐이 아니다. 현 교육감 취임 후 계속되고 있다. 취임 직후 3명의 인사담당을 전격 교체하고, 본청 국장 2명도 모두 교체했다. 14명의 교육장 중 단 2명을 제외한 12명을 교체하는 등 전례 없는 교육장 인사를 단행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개방형 직위 및 전임계약직 임용 과정에서도 논란이 있었다. 전북교육청은 이번 초등교사 인사가 도대체 왜 '인사 대참사'로 불리는지를 돌아보아야 한다. 사실 전북교육청의 인사 구설수는 끊임없이 이어졌다. 이 같은 일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공정한 인사 기준을 새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 이 방법만이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