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해 해상풍력 단지 무엇이 문제인가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03/15 [17:29]

서남해 해상풍력 단지 무엇이 문제인가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03/15 [17:29]

서남해 해상풍력 단지 건설을 놓고 논란이 여전하다. 서남해 해상풍력은 해안가에서 10km 떨어진 곳에 조성되는 대규모 단지다. 1단계 실증단지 조성에만 4600억원이 투자돼 60MW 규모 발전단지와 해상변전소가 구축된다. 그러나 그동안 인허가, 민원, 경제성 등을 이유로 공사가 지연되었다.

지난 1월 30일 서남해 해상풍력 단지 조성 지역 주민 대표와 전북 조선업 경영자 대표단은 간담회를 열고 상호 노력하기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은 군산국가산업단지 경영자협의회장, 서남해 해상풍력 고창피해대책위원장, 고창비상대책위원장, 부안 피해대책위원장이 참여했다.

서남해 해상풍력사업은 지난 2011년부터 정부 정책사업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한국해상풍력은 외부 용역기관을 통해 피해 조사를 진행하는 한편 바다목장 조성 등을 통해 어민의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일부 지역 주민들은 해상풍력단지로 인해 바다 환경이 파괴되고, 인근 어장의 피해가 극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봄 꽃게 어획량이 급감하고, 풍력발전단지 인근 해역에 통항금지 조치가 내려진 것도 모두 풍력발전단지 공사 과정에서 나오는 저주파와 진동, 전기 충돌파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한국해상풍력 측은“해상풍력으로 인해 서남해 해역 부근 어장이 모두 끝난다는 주장은 과장된 우려”라고 했다.

실증단지에서 가장 가까운 위도가 풍력단지와 9km 떨어져 있고, 그 외 지역은 20~30km는 떨어져 있어 해상풍력기로 인한 유속, 조류 등 영향은 극히 미미하다고 설명했다. 페인트와 발전기 유압유 관련 오일이 주변 해역을 오염시킨다는 비대위의 주장도 일축했다.

한편 최근에 한국해상풍력은 압수 수색을 당했다. 주민들과 언론사 기자들에게 공짜 해외여행을 제공한 의혹이 있기 때문이다. 사실이라면 부정적인 여론을 바꾸기 위해 뇌물을 제공하고 여론 조작을 시도한 것이다.

한국해상풍력은 최근 수년간 지역 주재기자들과 주민을 해상 풍력 선진지 견학 명목으로 해외여행을 보내주고 경비를 대준 의혹을 받고 있다. 특히 검찰은 일부 기자의 해상풍력 기사가 해외여행을 다녀온 뒤 비판적이던 시각에서 우호적으로 바뀐 부분 등에 주목하고 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