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천신일 당비 대납 의혹' 규명 본격화

전북대중일보 | 기사입력 2009/06/26 [07:20]

민주 '천신일 당비 대납 의혹' 규명 본격화

전북대중일보 | 입력 : 2009/06/26 [07:20]

민주당이 천신일 세중나모 여행사 회장의 한나라당 30억원 당비 대납 의혹 규명 운동을 본격화하고 있다.

민주당 정치보복진상규명특별위원회(진상특위)는 이날 "서울중앙지방법원(42단독 김진오 판사)가 어제 민주당측 신청을 받아들여 HK상호저축은행과 우리은행에 금융자료제출을 명령했다"며 "30억 당비 대납 의혹 규명을 위한 민주당의 법적 조치가 가시적 성과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당 정세균 대표와 원혜영 전 원내대표, 최재성 의원은 지난 4월 당비 대납 의혹을 제기한 바 있으며 한나라당은 같은 달 21일 이를 허위사실 유포로 인한 명예훼손 고발 조치로 맞대응했다.

이에 정 대표 등은 29일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 등을 무고죄로 고발하는 한편 서울중앙지법에 명예훼손 손해배상소송과 함께 금융자료제출명령을 신청했었다.

이와관련, 진상특위 소속 이재명 부대변인은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번 법원 명령으로 HK상호저축은행과 우리은행은 천 회장의 30억원 예금 관련 자료 등과 이 대통령의 대출 관련 자료를 모두 법원에 제출해야 한다"며 "우리는 이를 바탕으로 수표추적 등을 통해 30억원의 흐름을 확인함으로써 당비 관련 금융거래의 불법성을 지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진상특위는 2007년 11월 천 회장이 HK상호은행에 주식대금 330억원 일부를 예금하고 이 대통령이 이를 담보로 대출을 받아 당비를 냈으며 지난해 5월 말에는 우리은행에서 부동산담보대출을 받아 HK상호은행 대출금을 변제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부대변인은 이에 "친구사이라면 천 회장이 이 대통령에게 직접 돈을 빌려주면 그만인데 구태여 1500만원을 들여 근저당을 설정하는가 하면, 공연히 금융기관을 끼고 예금과 예금담보대출 형식을 만드느라 4000만원 이상의 불필요한 돈을 낭비했다"며 "무엇인가를 은폐하기 위한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진상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주선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이 천 회장의 정치자금 관련 수사를 하지 않고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며 특히 "중앙수사부는 천 회장에 대해 법원이 영장을 기각했던 범죄 사실을 하나도 보완하지 않으면서 대통령 측근은 무죄를 받게 했다"고 비난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어 "검찰이 살아있는 권력에는 망원경으로 수사하고 죽어있는 권력에는 현미경으로 수사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진상특위 차원에서 법원의 힘을 빌어 불법 정치자금 대납 의혹을 확실하게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