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 현장에 답이 있다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03/19 [16:43]

전북교육, 현장에 답이 있다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03/19 [16:43]

전북 교육감은 과연 어떤 인물이어야 하는가. 이를 찾기 위해서는 먼저 전북교육의 추락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해야 한다. 정확하게 진단해야 올바른 처방이 나오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전북교육의 문제점을 속속들이 잘 아는 교육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문제점을 정확하게 꿰뚫고 있는 사람이 나서야 한다.

전북교육은 현재 총체적으로 문제를 안고 있다. 학력의 저하는 물론 인성교육 부재도 심각하다. 인성 함양과 학력 증진의 쌍두마차는 온데 간 데가 없다. 교원인사 난맥상 그리고 중앙부처 불통 등 어느 한 구석 성한 데가 없다.

교육감에게는 올바른 교육 철학은 물론 초중등 교육 경력, 그리고 교육부와의 원활한 협력 관계 등이 절실히 요구된다. 전북교육은 지난 8년간 정부와의 갈등으로 예산 확보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예산 분배에 있어 소외와 차별을 자초했다는 지적이 많다.

전북 교육의 학력 저하와 교권 추락은 매우 심각하다. 중학생 기초학력은 5년 연속 전국 최하위다. 고등학생의 수능 성적도 형편없이 낮다. 이는 대학교수 출신 교육감이 지난 수 십 년간 대거 진출하면서부터다. 그동안 전북교육은 교수 출신 교육감이 맡은 지 20년이 지났다.

전북교육이 오늘날 이렇게 무너진 것은 초·중·고등교육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한 인사들의 책임이 막중하다. 교육감은 학생을 직접 가르친 교사와 학교장 출신에게 맡겨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가고 있다. 교육은 교육학 이론으로 푸는 것이 아니다.

학생과 학교 현장을 그 누구보다 잘 아는 사람이 필요하다. 교육은 언제나 현장에 답이 있다. 교사에서 출발해 학교장은 물론, 장학사, 장학관, 일선 교육장 등 다양한 경험이 중요하다. 일선 학교에서의 여러 경험과 현장 교육 전문성, 교육행정 실무 능력만이 전북교육의 여러 문제점을 타개할 수 있다.

전북교육은 현재 소통 대신 대립과 불통만이 남았다. 전북교육을 끝없이 추락시킨 원인이다. 더 이상 학교 현장을 잘 모르는 인사들에게 전북교육을 맡겨서는 안 된다. 교육감은 교육 전문가가 맡아야 한다. 현장을 잘 아는 현장교육 전문가가 맡아야 전북교육을 살릴 수 있다.

학생들이 꿈과 희망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다. 그리고 바로 교육감의 역할이다. 현장교육 전문가는 교사와 학생 간 신뢰의 중요성을 잘 안다. 신뢰를 바탕으로 인성과 학력 신장의 균형과 조화를 이룰 줄 안다. 늘 학생들과 함께 호흡해왔기 때문이다.

인성과 학력 신장은 두 마리의 토끼가 아니다. 한 마리의 토끼다. 수레의 양 바퀴처럼 균형과 조화를 이뤄야 한다. 인성교육이 부족하면 교사들에 대한 신뢰가 깨지고, 신뢰가 깨지면 가르침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진다. 학력 신장을 위해선 교사에 대한 신뢰가 선행돼야 한다. 이는 교단에서 학생의 안내자가 되기 위해 노력해 온 사람만이 제대로 할 수 있는 일이다.

교육감은 독선적이고 독단적인 면이 많아서는 안 된다. 정책이나 사업 소신을 자신만의 틀에 맞추어 추진하면 실패하기 십상이다. 교육이 가지고 있는 다양성을 중시해야 한다. 교육의 통합적 기능보다는 깃발을 들고 나를 따르라는 식은 안 된다.

이런 경향은 결국 교육부는 물론 전북지역 지자체와의 불통과 갈등을 빚을 우려가 크다. 실제로 누리예산 문제 등은 소통과 경청을 통한 해결이 필요하다. 법리적 논쟁과 소신만을 내세워서는 안 된다. 전북교육청은 일제고사에 대한 대체 프로그램 허용, 학교폭력 기재 거부, 고교 무상급식 등 개혁성과 진보성을 확실히 드러냈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 개혁에 대한 교사들의 체감도는 매우 낮다. 인권이라는 개념은 학생에게만 주어지는 것으로 오해를 낳았다. 교사의 본업이 학생 교육인지 행정 업무인지 분간할 수 없는 지경이다.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현장 중심의 교육을 펼쳐야 한다.

누가 현장을 잘 아는 인물인가. 현장 전문 교육자를 찾아야 한다. 현장을 잘 알아야 제대로 된 진단과 처방을 내릴 수 있다. 선무당이 사람 잡는다. 21세기는 전문가 시대다. 교육현장에 답이 있다. 교육감은 학생 교육과 교육 발전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헌신해야 하는 자리이다.

교사와 교육 행정가로서 학생과 학교, 교육 전반에 관한 충분한 경험과 행정 역량을 가진 사람이 절실하다. 전북 교육의 현재는‘최악의 방임’이라는 말이 어울린다.‘학생인권’이라는 단어는‘제멋대로 인권’으로 변질되고 있다.

학교 경영의 자율권 약화로 인한 다양성 교육의 부재도 문제다. 불통과 독선, 갈등 행정으로 인한 폐해도 심각하다. 수년간 교육부 특별교부금 누락, 교부금 순위 전국 최하위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 누리과정 갈등과 지역사회 지자체와의 협치 실패도 심각하다.

인성교육 부재로 인한 학교폭력도 여전하다. 학생과 교사의 잇단 자살에도 교육 대책 및 방안이 없다. 과정과 원칙을 무시한 인사행정, 지시와 명령 위주의 편향적인 교육정책이 계속되고 있다. 올 3월 초등교원 인사는 대참사다.

원칙과 절차를 무시한 측근 승진으로 인한 신뢰의 균열 조장도 문제다. 학생 인권과 교권의 조화로운 균형이 절실하다. 신뢰를 회복하고 인성교육과 기초학력이 향상되는 학교를 만들어가야 한다. 교육감에게 평교사, 장학사, 학교장, 교육장 등 다양한 교육 경력은 중요한 경험이 될 수 있다.

유권자들의 전북교육 발전에 대한 기대와 열망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먼저 전북교육 현장이 처한 문제의 심각성과 실태를 인식해야 한다. 편협한 교육감은 안 된다. 교육 가족 모두를 대변하고 대표할 수 있는 교육감이 중요하다.

더 이상 인지도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 대학교육과 초·중등 교육은 전혀 다르다. 현장교육을 제대로 알고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역량을 발휘한 사람이 전북교육을 맡아야 한다. 과연 누가 전북교육감으로 적임자인지 고민해야 할 때이다.

(정복규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전북교육을 말한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