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署,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실종 제로화 사업 추진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04/25 [15:37]

정읍署,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실종 제로화 사업 추진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04/25 [15:37]


정읍경찰서가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실종 제로화 프로젝트 ‘실종사건 공동대응 종합대책’ 을 발표하고 적극 추진하고 있다.
대통령의 ‘치매 국가 책임제’에 발맞춰 추진되고 있는 실종 제로화 프로젝트는 농촌형 도시인 정읍의 특성에 맞춰 계획했으며 보건소 등 유관기관 5개소, 이통장 협의회 등 주민협력단체 2개소, 택시 등 운송업체 3개소, 총 10개 기관 및 단체에 진출해 사업 설명회를 통해 업무협약(MOU)을 마친 상태로 실종사건에 대해 철저한 예방을 기할 수 있게 함은 물론 실종사건 발생 시 효과적이고 촘촘한 그물망 수색체계를 갖추게 했다.




△늘어가는 실종사건, 사회적 약자의 생명이 위험하다
   
2015년도 정읍에서 접수된 실종 신고는 총 253건 이었고 그 중 치매노인 실종신고는 18건이었다.
이에 비해 2016년 한 해 정읍에서 접수된 실종 신고는 전년 대비 43.3% 증가한 363건이 발생했고 치매 노인 신고는 전년 대비 127% 증가한 41건이 접수됐다.
전체적으로 정읍시 관내 실종 신고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치매 노인 실종신고는 2배를 훌쩍 넘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목할 부분은 실종된 치매노인의 약 90% 이상이 1일 이내에 발견되고 있으나 나머지 10% 가량은 2일 이상의 장기간 추적·수색으로 사망이나 생명과 신체에 위험이 있는 상태로 발견됐다는 것이다.
치매 환자의 특성상 자진귀가의 가능성이 희박하고 판단 능력이 낮아 초기에 발견되면 다행이지만 발견까지 장시간이 소요될 경우 생명과 신체의 위험이 배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실종사건 예방과 조기 발견...., 현장에서 답을 찾다
   
실종사건에서 실종자 장시간 경과 후 발견은 실종자의 생명 문제 뿐 아니라 발견시까지 경찰력을 총동원해 수색 및 추적이 계속돼야 하는 실종 업무의 특성상 경찰관들의 업무 가중은 물론 치안력 공백까지 이어져 사회적·경제적 손해가 야기된다.
그렇다면 실종 사건을 최대한 예방하고 실종 사건 발생 시 조기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에 대해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고 새로운 대책이 제시되고 있지만 실종사건을 완벽히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정읍경찰서는 지역에서 발생한 실종 사건을 분석하고 잘된 사례와 아쉬운 사례를 종합해 성과 보고회를 개최한 후 실종종합대책을 세우기로 했다.
아쉬운 사례와 잘된 사례 속에서 효과적인 실종 대책의 길이 보이기 시작했다.
특히 다음 소개하는 두 가지 사례는 실종대책이 지향해야 할 길을 보여주는 데 충분했다.
첫 번째 사례는 2016년 9월 정읍 한 마을에서 70대 노인이 실종된 사례로 평소 노인의 이동경로를 잘 아는 동네 주민의 협조로 농로에서 2미터 아래로 추락해 움직이지 못하고 신음하는 실종자를 조기에 발견한 사례다.
두 번째 사례는 같은 해 12월에 치매환자가 실종된 사례로 실종자가 배회감지기를 착용하고 있어 발생 40분 만에 경찰관이 조기 발견한 사례다.
위 사례들을 볼 때 주민의 협조와 과학기술의 이용은 실종자 조기 발견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기초로 실종 대응 체계를 촘촘히 보완한다면 예방과 조기 발견체계를 시스템화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답은 현장에 있었다.


△농촌형 도시 ! 맞춤형 대책을 수립하다
   
지난해 6월 대통령은 ‘치매는 국가가 책임져야 할 사회문제’ 라고 강조하면서 보건복지부에 '치매국가책임제'종합계획 수립을 지시했다.
경찰청도 치매국가책임제에 발맞춰 사전등록강화, 배회감지기 보급 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실종 예방 및 신속 발견을 위한 정책 내실화에도 적극 노력하고 있다.
정읍경찰서는 위와 같은 흐름에 기초해 이제 국가가 효도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현장에서 얻은 답을 토대로 보다 촘촘한 사회 보호망을 구축하고자 지역 실정에 맞는 맞춤형 실종종합 대책을 수립하기에 이르렀다. 
  
우선 예방대책과 실종 발생 시 조기발견 대책을 구분해 대책을 설정하고 세부적으로 유관기관 네트워크, 주민협력체제 네트워크, 협력단체 네트워크로 구분해 계획을 수립·추진했다.
또한 해당되는 보건소 등 유관기관, 이장단 등 주민단체, 콜택시 협회, 기독교 연합회 등 협력단체를 일일이 방문해 사업 설명을 하고 호응을 이끌었다.
모든 단체에서 정읍경찰서의 정성과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프로젝트에 적극 동참하기로 했고 지문 등 사전등록을 위해 해당 주민들과 교인들까지 모집해 주기로 하는 등 힘을 보내줬다.
어느새 실종종합대책이 완성되고 있었던 것이다.


△선제적 예방활동, 주민·유관단체와 네트워크 형성하다
   
정읍시는 도시와 농촌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농촌형 도시이고 노령인구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도시이기도 하다.
하지만 실종에 대한 경각심이나 예방에 대한 홍보는 지극히 미미하다는 것을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어떻게 하면 도심은 물론 광활한 면적의 농촌까지 정읍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모두 전달될 수 있는 예방 활동을 펼칠 수 있을까?
답은 사회 안전망 형성이었다.
정읍 지역에 맞는 사회 안전망은 지역실정에 맞는 네트워크 형성이었다.
즉시 유관기관과 주민단체, 종교 단체에 이르기까지 실종예방 프로젝트를 설명해 업무협약을 통한 네트워크를 형성했다.


△실종자 조기 발견 체계, 시민과 함께하는 실현하다.
   
실종자 조기 발견은 사회적 약자의 생명과 직결된다.
‘모든 실종사건이 위에서 소개한 사례처럼 조기 발견할 수만 있다면...,’ 이런 명제를 두고 실종자 수색 체계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 체계에 대해 수차례 고민하던 중 과학기술과 시민의 동참을 접목한 수색체계를 고안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따르면 실종사건 발생 시 경찰은 신속히 초동조치를 하고 실종자 정보 및 이동 경로를 파악한 후 유관단체와 주민단체에 통보하게 되며 시청 전광판 등에 실종 경보발령, 택시 모니터에 실종자 정보가 현출되고 이통장 협의회 및 각 협력단체에서는 정보를 전파하며 최단 시간 내 경찰, 소방, 시청 등과 합동으로 수색을 실시하게 된다.
산악 실종 등 경우에 따라 드론도 즉시 수색에 동원되는 체계까지 구축했다.
정읍 경찰서는 시민이 안전한 정읍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사회적 약자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 ‘실종사건 공동대응 종합대책’도 이에 뿌리를 두고 있다.
그리고 업무협약의 내용대로 보건소와 합동으로 구성된 TF팀이 거동이 불편해 방문이 어려운 실종자를 찾아가 지문 등 사전등록을 실시하고 있으며 정읍지역 각 마을에서는 노인들 대상으로 지문등록에 동참하고 있고 각 지역 교회에서는 배회감지기 홍보를 하고 있음은 물론 지문등록을 위해 대상자를 선별하고 지문등록 날짜를 경찰과 조율하고 있다.
    
한도연 경찰서장은“정읍경찰은 항상 시민과 함께 할 것이며 실종사건 공동대응 종합대책은 시작에 불과하지만 시민과 함께한다면 실종으로부터 안전한 정읍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황광욱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