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정부추경예산 1063억원 확보 결실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05/22 [13:34]

군산시, 정부추경예산 1063억원 확보 결실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05/22 [13:34]


21일 국회에서 최종 의결된 2018년 정부 추경예산 가운데 군산시 관련 예산은 총 24건 1,063억원으로 최종 집계됐다.

추경에 반영된 24건 사업의 총 사업비 규모는 1조 9,650억원으로 지난해 7월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이어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발표로 어려움에 처한 군산 지역경제 위기 극복에 큰 지렛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추경은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광인프라 확충, 협력업체.근로자 지원을 위한 구조조정 대책 사업이 주를 이루고 있다. 

추경 반영 주요 국가예산사업은 △군산 홀로그램콘텐츠 체험존 조성 35억원 △군산 예술?콘텐츠 스테이션 구축 20억원 △위기대응지역 기업비즈니스센터 16억원 △군산해역 해삼 서식장 조성 8억원 △말도항 선착장 보강공사 20억원 △관리도 접안시설 개선사업 13억원 등이다.

특히 당초 정부안에는 포함되지 않았으나 국회단계에서 11건 483억8,000만원(총 사업비 6,465억원)의 군산시 주요 현안사업들이 대거 증액 편성돼 국회를 최종 통과하면서 그동안 위기극복을 위한 군산시의 대정부 및 정치권 건의 활동이 가시적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회단계에서 증액 편성된 주요 사업 중 '새만금산업단지 장기임대용지 조성'은 272억원의 예산이 반영돼 국내외 기업에 저렴한 임대용지를 제공할 수 있어 새만금 산단 투자유치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예산 부족으로 답보 상태에 머물렀던 '군산 전북대병원 건립'사업에는 80억원의 예산이 반영돼 부지매입 등 사업추진에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총 사업비 199억원이 소요되는 '스마트건설용 융복합 부품 평가기술 기반구축'사업에 8억6,000만원의 예산이 반영돼 그간 군산시의 주력산업이었던 조선업과 자동차산업 위축에 따른 보완산업으로 건설기계산업을 육성?추진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인공지능 스마트양식기반 수산가공산업', '광역해양체험레저단지 조성', '해상풍력 전문연구센터 설립'사업에 각 5억원씩의 타당성 연구용역비를 확보해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자동차 부품기업 위기극복지원'에 50억원, '자동차산업 퇴직인력 전환교육 및 재취업 지원사업' 81억원을 확보해 한국지엠 군산공장 협력업체 및 근로자들의 위기극복을 위한 실질적 지원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군산지역으로 특정되지 않은 풀(pool)비 성격의 예산이 지역수요를 기반으로 추산할 때 전북도내에 125억원 정도 추가 지원될 것으로 예상돼 향후 군산시에도 추가 지원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군산시는 지역 주력산업인 자동차 및 조선산업의 위기라는 사상 초유의 지역경제 위기 상황 속에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정치권과 함께 정부 소관부처와 국회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사업 발굴 및 설득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왔으며 이러한 노력이 이번 추경예산 확보 성과로 이어져 위축된 군산경제 활성화에 단비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동신 군산시장은 “이번 추경예산 1,063억원을 확보하기까지는 시 공무원 모두가 중앙부처 및 국회 등을 상대로 지역현안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명하며 끊임없이 노력함은 물론 김관영 국회의원의 적극적인 추진력, 전북도와 시의회의 전폭적인 지원 등이 모두 합쳐진 결과”라며 “본 추경예산이 군산의 지역경제 위기 극복에 긴요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순정일기자/sjl1323@hanmail.net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