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ㆍ13 선거 민주당 싹쓸이, 이문덕 결과?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06/20 [10:20]

6ㆍ13 선거 민주당 싹쓸이, 이문덕 결과?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06/20 [10:20]



 6·13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압승을 거둔 반면 자유한국당은 처참하게 궤멸했다. 한국당의 광역단체장 선거 성적표는 2승 15패다. 선거를 권투로 비유하자면 제1야당인 한국당은 민주당의 일방적인 소나기 펀치에 손 한번 제대로 쓰지 못하고 맥없이 쓰러진 격이다.

 선거 한두 달 전부터 대세는 일찌감치 민주당으로 기울었다. 유권자들은 ‘하나 마나 한 선거’라는 의식이 번졌다. 아니나 다를까. 뚜껑을 열어 보니 예상은 그대로 적중했다.

 기초단체장도 226곳 가운데 민주당이 151곳에서 승리했다. 국회의원 재보선도 12개 선거구 가운데 11곳에서 민주당이 당선됐다. 또 서울시 25개 구청장 가운데 민주당이 24개를 싹쓸이했고, 서울시의원 100명 중 민주당은 97명이 당선됐지만 한국당은 3명에 불과했다. 경기도의회 역시 129명의 도의원 가운데 민주당은 128명이 당선됐고, 한국당은 단 1명에 그쳤다. 한국당은 보수 정당의 텃밭이라고 불리던 부산과 울산, 경남에서도 졌다. 서울 강남 불패 신화도 깨졌다. 특히 박정희 전 대통령의 고향으로 한국당에는 보수의 성지(聖地)로 불리는 경북 구미 시장도 민주당 후보가 승리하는 충격적인 일이 벌어졌다.

 전북도 민주당 일색이다. 민주당 전북도지사 송하진 후보와 전주시장 김승수 후보가 압도적 표자로 당선됐다. 전북도의원 역시 지역구 35석 가운데 민주당이 34석을 휩쓸었다. 순창군 의회는 민주당이 100% 장악한 상태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의 성적은 더욱 참혹하다. 미래당은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모두에서 전멸했다. 호남에 뿌리를 두고 있는 민주평화당은 도내에서 익산시장과 고창군수 등 기초단체장 2석과 전남에서 3석을 건졌지만 정당득표율에서 정의당에 뒤져 존폐를 걱정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만약 민주당의 이런 여세가 2020년 총선까지 이어진다면 평화당은 간판을 내려야 할 처지에 있다. 일각에서는 민주당과 평화당의 통합을 제기하기도 한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압승할 수 있는 요인은 이문덕(?)의 결과다. 이문덕이 무슨 뜻인가. “이게 다 문재인 대통령의 덕”이라는 것이다. 남북 정상회담에서 북미 정상회담으로 이어진 한반도 평화 이슈가 민주당에 몰표를 몰아줬다는 분석이다. 선거 전 항간에는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장이 민주당 선대본부장이란 말까지 나돌 정도였다. 그만큼 북핵 이슈와 함께 남북 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이 중요하게 작용했다는 것이다.

 선거 참패를 두고 홍준표 한국당 대표와 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가 책임을 지고 물러났다. 서울시장 선거에서 3등을 차지한 안철수 후보는 당의 존립을 넘어 정계 은퇴를 고려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평화당 조배숙 대표는 “위기 속에서도 희망의 종자는 보존한 셈”이라고 강조하며 대표직에서 물러날 뜻이 없음을 내비쳤다. 하지만 조 대표도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한다. 그것이 정치적 도의다.

 6·13 선거에서 보수 야당이 몰락한 이유는 당의 노선이나 가치, 정체성 문제, 홍준표 전 대표의 리더십 부재와 막말 논란, 그리고 해묵은 색깔론 공세다. 홍 전 대표 입에서 말만 나오면 표 떨어지는 소리가 낙엽 지는 소리처럼 들렸다. 그가 그냥 집에 가만 앉아서 굿이나 보고 떡이나 얻어먹었으면 이렇게 처참하게 무너지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들은 입만 열면 지금도 빨갱이 타령이나 하고 사사건건 여당 발목을 잡았다.

 

 한국당이 국회 로텐더홀에서 무릎 꿇고 큰절 하며“저희가 잘못했습니다.”라며 대형 현수막 아래서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지만 이미 버스가 떠난 격이다. 시대의 흐름이나 역사의 흐름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만날 우물 안 개구리가 되어 헤어나지 못했다. 그러니 그 큰 격랑 속에 휩쓸려 가는 건 당연한 결과가 아닌가. 한국당이 새로운 수영법을 찾지 못 하면 평생 우물 안 개구리 신세를 면치 못할 것이다.

 문제는 견제와 균형이다. 민주주의는 견제와 균형의 원리, 또는 보수와 진보라는 두 개의 축이 균형을 잡아야 제대로 굴러가는 체제다. 지금 그 한 축이 완전히 무너졌다. 과연 민주당 독식으로 이뤄진 지방의회가 도정과 시정을 제대로 견제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민주당은 독선과 오만에 빠지지 않도록 스스로 경계해야 한다.

 이번 선거에서 당선된 전북도의원 및 시·군·의원에게 묻는다. 민주당 일색인 광역·기초 단체장 거수기 노릇에서 과감히 탈피해야 한다. 광역 및 기초단체의 행정을 비판하고 감시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게 지방의원들에게 맡겨진 사명이다. 나아가 적극적인 조례 제정으로 자신을 뽑아 준 유권자들의 삶이 나아지도록 뒷받침해야 한다. 과거처럼 지역 국회의원의 수족 노릇이나 하는 것으로는 달라진 민심에 눈높이를 맞출 수 없다. 단체장다운 단체장, 시의원 다운 시의원, 군의원 다운 군의원이라는 초심을 유지하고 있는지 자신을 되돌아볼 일이다. 결국 이 모든 모습들은 유권자가 눈을 부릅뜨고 지켜보고 있다.



/신 영 규 <칼럼니스트>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