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항상 정비하라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06/26 [18:43]

마음을 항상 정비하라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06/26 [18:43]



 내 마음이지만 내 마음대로 못하는 것이 바로 내 마음이다. 마음은 변덕쟁이다. 오죽하면 < 여자가 문지방을 넘어가면서 오만가지를 생각한다 >는 속담이 있겠는가. 마음을 항상 정비하자. 자가용만 정비할 게 아니다. 내 마음도 정비를 잘 해야 한다. 제 때 정비를 않으면 사고를 낼 수 있다.

 차량 정비 보다 마음 정비가 더 중요하다. 사람은 누구나 어려운 일이 닥치면 마음이 어수선해진다. 이럴 때는 일단 스톱을 하자. 한 발 물러서서 사태를 수습하자. 냉정하고 침착해지자. 때로는 모든 것을 인정하고 그냥 있는 그대로 내려놓자.

 그리고 평정심(平靜心)으로 돌아가자. 평정심은 외부의 변화에 대해 크게 동요하지 않는 마음이다. 평정심을 찾으려면 일단 마주하는 일에 편안함을 찾아야 한다. 먼저 스트레스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마주한 문제에 대해 부정적 태도를 갖는 것은 문제를 더 꼬이게 만든다.

 스스로를 스트레스에 압도되게 만드는 지름길이다. 잠시 문제가 된 상황으로부터 물러나야 한다. 현재 얽매여 있는 상황으로부터 잠시 물러날 수 있는 시간을 갖자. 장애물이 있다면 무언가를 새롭게 배울 수 있는 기회로 생각하자.

 자신의 성과를 보여줄 수 있는 하나의 어려운 숙제라고 생각하자. 마음과 생각을 재정비하고 문제들을 새롭게 볼 수 있도록 휴식을 취하는 것도 필요하다. 산책을 하거나, 책을 읽거나, 영화를 보는 것도 좋다.

 웃음은 사람을 진정시키고 통제력을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호르몬을 분비시킨다. 웃음은 중압감이 들 때 도움이 된다. 웃음은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준다. 마음을 잘 다스려야 성공할 수 있다. 행복해질 수가 있다.

 변덕이 죽 끓듯 해서는 성공할 수 없다. 죽을 끓일 때 불 조절이 쎄면 빨리 끓어 넘친다. 반면에 불이 너무 약하면 끓을 생각을 안 한다. 죽을 끓일 때 불 조절을 하듯 인생도 조절을 잘해야 한다. 마음을 항상 정비하자./정복규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성공강좌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