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싱하고 생생하게 상상하는 국립청소년농생명센터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07/18 [17:13]

싱싱하고 생생하게 상상하는 국립청소년농생명센터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07/18 [17:13]



# 국내 유일 농생명과학 특화 청소년 수련시설

국립청소년농생명센터는 국가에서 설립한 국내 유일의 농생명과학 특화 국립청소년수련시설(청소년활동진흥법 제6조)로 ‘싱싱하고 생생하게 상상하자’란 슬로건 아래 올해 7월 개원 5주년을 맞이했다.
창의적이고 다양한 농생명과학 체험활동으로 청소년의 공동체의식과 사회성 함양을 위해 김제시 부량면 벽골제로 421번지에 3만7,932㎡(1만1,495여평) 규모로 첨단 실험장비 8종을 비롯한 다양한 체험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지평선대강당(400명), 벽골제강당(100명), 세미나실(3실), 실험실(4실) 등 체험활동에 필요한 시설과 우리나라 최대 곡창지대인 김제 호남평야의 최초·최대의 수리시설인 벽골제와 지평선을 한눈에 볼 수 있는 42m 높이의 전망대를 보유하고 있어 청소년 및 방문객에게 폭넓고 색다른 체험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농생명센터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제 35조에 따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또는 개인·법인·단체 등이 실시하고자 하는 청소년수련활동을 인증하고 인증수련활동에 참여한 청소년의 활동 기록을 유지·관리·제공하는 국가인증제도의 프로그램 30종을 과정별로 제공하고 있다.
개원 5주년을 맞이한 농생명센터는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청소년의 현재와 미래의 행복한 삶에 기여하고 인간 삶의 기초인 농업생명과학의 미래를 이끌어 갈 청소년의 생태감수성과 건전한 인성 함양, 창의력 개발을 통한 조화로운 성장을 위해 청소년 체험활동을 제공하는 대한민국 대표 농생명과학 특화 수련시설답게 개원 이후 전국 각지의 학교 및 청소년 단체에서 현재까지 26만 4,700여명이 다녀갔다.

# 농생명과학 체험활동의 메카

농생명센터는 청소년에게 농생명과학 특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개원 이후 전북도교육청을 비롯한 16개 기관과 업무협약을 맺고 상호협조체계를 유지해 프로그램 개발 및 청소년활동 지원 등 여러 분야에서 성과를 이뤄내고 있다.
나아가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위한 환류체계 구축과 더불어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지역의 인프라를 활용한 미래 창의인재를 양성하는 융합교육(STEAM)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도내 농촌진흥청 및 산하기관의 이전으로 농업생명과학의 중심지가 구축됨으로써 관련 기관과의 연계?협력을 통한 지도자의 전문성 향상과 특화 프로그램 개발로 청소년 활동의 질적 성장을 이뤄 나갈 전망이다.

# 농생명과학 체험프로그램

-학교단체 수련활동
청소년의 자발적 참여 속에서 창의적이고 다양한 농생명과학 체험활동을 통한 청소년의 잠재역량 개발과 인격형성을 도모하며 교과과정과 연계된 생명과학의 기초 원리부터 심화과정까지 습득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농생명과학 체험활동을 통해 농생명과학 분야 체험활동의 대중화와 중요성을 제고시키고 있다.

-특성화캠프
농생명과학 탐구활동으로부터 물리학과 화학을 포함한 융합·과학적 접근으로 구성된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되며 과학적 사고와 증명을 바탕으로 자기 주도형 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창의적 과학 탐구력 함양과 지적 호기심 및 생명과학자로서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체험활동이 진행된다.
 
특히 과학적 사고를 겸비한 미래의 생명과학 인재 양성을 위해 대상별 특성 및 요구를 고려한 DNA추출, 염색체지도 작성, 광합성 효율 측정, 생물정보학 등 전문 실험 장비를 활용한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 취약계층청소년 성장지원캠프
저소득, 농산어촌, 학교 밖, 교화시설, 이주배경 등 취약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활동을 제공해 청소년의 핵심역량을 개발하고 올바른 성장발달을 촉진하는 캠프다.
 
또한 참가비 전액이 국고로 지원되며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전문 인력을 배치해 안전한 체험활동을 진행하고 청소년의 균형 잡힌 성장을 위해 대상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가족캠프
현대 여가문화가 가족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농생명과학과 가족활동을 접목한 가족단위 체험활동 기회의 확대를 통해 세대 간 공감과 가족 구성원 간 결속력을 증대시켜 청소년의 자아확립 기반 조성 및 건전한 사회성 향상을 주제로 진행되는 캠프다.
 
또한 가족과 함께하는 농생명과학 체험 활동을 통해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농생명과학의 관심 증대 및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 지평선청소년팜페스티벌
 
-지평선청소년영화제
청소년 세대의 현대적 감성에 어울리는 농생명과학과 연계된 문화예술 체험 및 축제 개발을 통해 농생명과학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관심을 유도하고 문화예술체험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바람직한 인성형성을 위한 사업이다.
 
또한 청소년이 전문 강사 및 영화 관련 학과 대학생과 함께 영화제작에 참여하고 출품을 하는 등 형식적인 기존의 영화제와 차별된 농생명센터만의 개성을 담은 청소년 중심의 창작 활동이 진행된다.

- 지평선청소년팜동아리
전북지역 농생명과학분야 학교 및 청소년동아리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청소년 활동으로 청소년의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참여를 통한 지속적인 활동 유도와 다양한 영역의 탐구과정, 문제해결법 체득 및 창의력 계발을 통해 미래 농업생태환경의 건강한 녹색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지역과의 연계·협력을 통한 농생명과학 체험의 질적 성장을 위해 동아리 발표대회 및 열린마당 등 전국 5개 국립수련원 및 유관기관과의 함께 진행하는 동아리활동도 운영된다.

# 청소년지도자 연수사업
 
청소년지도자의 전문성 강화 및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관련 학문을 전공하는 예비 청소년지도자 및 학교 등 관련 업무종사자를 대상으로 농생명과학 특화 체험 프로그램과 운영체계에 대한 현장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일반 연수 활동 및 시설대관사업(강당, 세미나실, 숙소, 식사 등)도 이뤄지고 있다./채규곡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