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소상공인 도 대책 ‘미봉책’

내년 최저임금 인상 따른 4가지 간접 지원책 발표… 실효성 의문시

이대기 기자 | 기사입력 2018/07/18 [17:23]

지역 소상공인 도 대책 ‘미봉책’

내년 최저임금 인상 따른 4가지 간접 지원책 발표… 실효성 의문시

이대기 기자 | 입력 : 2018/07/18 [17:23]


내년도 최저임금(8,350원) 인상과 관련, 전북도가 지역 소상공인 지원대책을 발표 했지만 사실상 ‘미봉책(彌縫策)’에 불과하다는 볼멘소리다.

특히 이번 도 대책이 보증지원, 컨설팅 등 간접 지원책이 대부분이어서 일선 소상공인들에게
얼마나 도움이 될 지 의문시 되고 있다.

도는 18일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원책을 마련했다.

도가 이날 내놓은 대책이 크게 △경영안정화 긴급자금 지원△정부차원 지원정책 조기 추진 적극 건의△컨설팅 등 지원 확대 및 재도전 창업자 보육 등 자립기반 구축 지원△민생현장 솔루션팀 현장방문 맞춤형 지원 등 총 4가지이다.

도는 경영안정화 긴급자금지원을 위해 출연금 135억원을 확보해 연내 4,397억원을 보증 지원
한다.

도는 이와관련 현재 1만 1,521개업체에 2,332억원을 특례보증 지원하고 있다.

또 도는 소상공인 등 자영업자 경영부담 경감과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 정부차원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의 조기 추진을 적극 건의한다.

연내 결재수수료 0%대 초반으로 완화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소상공인 전용 결제시스템(소상공인페이)의 조기 시행을 건의할 계획이다.

소상공인페이를 사용하면 △매출3억 이하는 0.8 → 0% △매출 3~5억 1.3% → 0.3% △매출5억 이상은 2.5→0.5%로 수수료율이 인하되고 이용금액에 대해 전통시장에 준하는 40% 소득공제도 지원되는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다.

아울러 도는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자립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컨설팅, 창업, 경영개선을 위한 교육에도 힘을 쏟고 있다.

특히 소상공인희망센터를 운영하면서 마케팅 지원, 전문가 자문, 컨설팅 등 지난해 900명에서 올해 1,400명으로 확대 운영하며 소상공인의 성공적인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 도는 소상공인의 애로를 현장에서 상담하고 고충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민생현장 솔루션팀도 운영한다.

자금지원, 컨설팅 등 5개 분야의 전문가 10여명으로 구성된 전문 상담위원들이 직접 현장을 찾아가 상담을 하고 고충을 해결해주는 해결사 역할을 하게 된다.

도 나석훈 경제산업국장는“도내 소기업·소상공인들을 만나보면 계속되는 경기침체와 인건비 상승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며 “소상공인을 위해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세밀하게 보완하고 대책을 강구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대기기자/daehope@hanmail.net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