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군산 투자설’ 전북 촉각

정부 지역경제 살리기 방안 요구 현실화 유도 중요… 도 전북 정치권 선제적 대응 절실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07/19 [18:25]

삼성 ‘군산 투자설’ 전북 촉각

정부 지역경제 살리기 방안 요구 현실화 유도 중요… 도 전북 정치권 선제적 대응 절실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07/19 [18:25]


삼성그룹의 ‘군산 투자설’이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는 가운데 전북도는 향후 관련 추이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삼성의 새만금 투자 양해각서가 백지화 된 것을 감안하면 군산에 대한 ‘삼성 투자설’의 진의(眞意)가 전북도민들의 궁금점을 자아내고 있다.

사실상 지난 10일 인도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만남 이후 삼성그룹 차원에서 국내 일자리 창출과 투자 방안을 다양한 각도에서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과정에서 정부가 삼성측에 군산 지역 경제 살리기 방안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군산 지역은 한국GM 군산공장 철수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등으로 근로자 수천 명이 일자리를 잃었다.

게다가 자동차 공장은 폐쇄된 지 두 달째를 맞고 있지만 이렇다 할 재활용 방안이 나오지 않고 있어 사실상 전북경제의 ‘주름살’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전북도와 군산지역에서는 중앙정부가 발 벗고 나서, SPC(특수목적법인)를 설립하거나 제3자 매각, 또는 무상 임대 등 여러 방안을 검토해 빠른 시일 내에 정상화 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삼성 측은 이와관련 공장 인수보다는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도시재생 지원 등의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전북도 및 전북 정치권등은 ‘삼성 투자설’이 현실화 되도록 하는 한편 전북경제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흘려가도록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설득력 있게 제기되고 있다.

지난번 삼성의 새만금 투자 양해각서처럼 자칫 ‘정치적인 거래’로 귀결된 것을 ‘반면교사(反面敎師)’해야 하고 특히 전북경제 체질 개선하는 쪽으로 삼성이 움직이도록 거도적으로 중지(衆智)를 모아야 한다는 의견이다.

어쨌든 전북도 수뇌부와 전북 정치권의 관련된 역량발휘가 새삼 주목되고 있다.
이대기기자/daehope@hanmail.net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