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금융센터 조성, 무엇이 문제인가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07/30 [09:47]

전북 금융센터 조성, 무엇이 문제인가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07/30 [09:47]

전라북도의 야심 찬 사업인 금융센터 조성이 재원 문제로 시작부터 난관에 부딪혔다. 문재인 대통령 대선 공약 가운데 하나가 바로 전북을 연기금과 농생명을 연계한 금융도시로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첫 단계인 금융센터 조성부터 재원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전북 혁신도시‘제3의 금융 도시’조성을 위한 핵심 기반 시설인‘국제금융센터’건립을 전북도 지방비로 충당해야 할 실정이다. 금융 도시의 중심은 국내외 금융사와 자산운용사, 연기금 전문대학원 등이 입주할 전북 금융센터이다.

전라북도는 오는 2022년까지 기금운용본부 옆에 금융센터를 짓기로 했다. 문제는 막대한 재원 마련이다. 서울과 부산 등 기존 금융 도시는 민간 투자 등을 받아 조성했다. 그러나 전북은 마땅한 투자 기업이 없는 상황이다.

연구 교육시설이나 집무 공간으로 쓰는 것이기 때문에 국가 예산을 받는 것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국비 지원을 요청했으나 난색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국제금융센터 건립을 위한 국비 지원이 법률적 지원 근거가 부족한 데다, 타 지역 사례에서도 국비를 지원한 전례가 없다는 입장이다.

국제금융센터는 전북혁신도시 기금운용본부 옆 3만여㎡의 부지에 건립될 예정이다. 전북도는 2015년 지방비 157억 원을 들여 부지를 확보한 상태이다. 이 부지에 국제금융센터를 건립하려면 2,500억 원을 투자해야 한다.

대통령 공약사업에 과도한 지방비를 투자하는 것은 전북 희생을 강요하는 일이다. 전북 재정 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다. 금융센터는 창업보육과 공공업무, 근로복지, 교육연구 기능을 하게 되며, 서울과 부산에 이은 제3의 금융도시로 지정 받기 위한 핵심시설이다.

서울과 부산은 국비 지원 없이 민간 사업자와 공동출자하는 민간참여 개발방식으로 금융타운이 조성됐다. 금융센터 건립은 전북도의 의지와 노력만으론 한계가 있다. 정부의 정책적 결정과 행정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가능하다. 반드시 국비 지원을 이끌어내야 한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많이 본 기사